베이글랩스, 노르딕의 BLE SoC 사용한 '파이(PIE)' 출시

노르딕세미컨덕터(지사장 최수철)는 국내 기술 스타트업 기업 베이글랩스(Bagel Labs)의 스마트 줄자 ‘파이(PIE)’에 자사 블루투스저전력(BLE) 시스템온칩(SoC) 'nRF52832'가 내장됐다고 20일 밝혔다.

 

▲노르딕의 BLE SoC 'nRF52832'가 내장된 베이글랩스의 스마트 줄자 '파이(PIE)',/노르딕세미컨덕터
▲노르딕의 BLE SoC 'nRF52832'가 내장된 베이글랩스의 스마트 줄자 '파이(PIE)',/노르딕세미컨덕터

베이글랩스의 스마트 줄자 ‘파이’는 가로 80㎜, 세로 65㎜, 높이 24㎜로 물체의 곡면이나 직선을 모두 측정할 수 있는 유리 섬유 테이프를 사용한다.

최대 1500㎜ 범위에서 ±0.5㎜ 정확도로 측정값을 표시할 수 있는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고, 단위는 ㎜, ㎝, inch를 지원한다.

축방향(On-Axis) 자기 회전 위치 센서와 노르딕의 'nRF52832'를 내장해 복부 둘레 등 신체 지표를 측정, 모바일 기기의 애플리케이션(앱) '파이 건강관리'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

'파이 건강관리'는 사용자들이 목표를 성정하고 시간 경과에 따라 변화하는 신체 지수를 관리·기록할 수 있도록 해준다. 사이즈 변화를 그래프로 확인하는 것은 물론 이를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도 있다.

의류 제조업체 등은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신체 치수를 측정 및 기록할 수 있다.

'nRF52832' SoC의 초저전력 특성 덕분에 ‘파이’는 400mAh 리튬 폴리머 배터리로 1번 완충하면 20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다.

'nRF52832'는 2.4㎓ 무선통신시 최대 전력소모량(RX/TX)이 5.5㎃에 불과하고 노르딕의 'nRF51' 제품군과 달리 전력소모를 최대 80%까지 줄일 수 있는 완전 자동 전력관리 시스템 기능을 지원한다.

BLE를 포함한 2.4㎓ 대역 이동통신을 지원하며, 32비트 Arm Cortex M4F 프로세서(64MHz)를 기반으로 한다. -96dB RX 수신감도와 512kB 플래시 메모리 및 64kB RAM을 지원한다.

'nRF52832'를 구매하면 블루투스 5 인증 RF 소프트웨어 프로토콜 스택 'S132 SoftDevice'가 제공된다. 'S132 SoftDevice'에는 Central, Peripheral, Broadcaster, Observer 블루투스 LE 스택을 갖추고 있으며, 최대 20개의 연결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특히 무선통신(RF) 프로토콜 소프트웨어와 개발자의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명확하게 분리할 수 있도록 해 제품 개발을 용이하게 해준다.

김명종 베이글랩스 김명종 수석 매니저는 “전력 효율은 언제나 중요한 고려 사항"이라며 "때문에 전력 효율이 뛰어난 칩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노르딕 SoC를 통해 이를 얻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