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XP반도체, 에지 컴퓨팅 및 IoT용 보안 솔루션 출시

2018-03-05     김주연 기자

NXP반도체(지사장 신박제)는 에지(edge) 컴퓨팅을 위한 보안 관리 제품군 ‘에지스케일(EdgeScale)’과 사물인터넷(IoT)용 보안요소(SE) ‘A71CH’를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NXP반도체가 에지 컴퓨팅용 클라우드 기반 보안 관리 솔루션 ‘에지스케일’을 선보였다./NXP반도체


에지 컴퓨팅은 클라우드 컴퓨팅의 과부화나 보안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분산형 컴퓨팅 기술로, 데이터를 멀리 떨어져 있는 중앙 데이터센터가 아닌 사용자 및 기기의 근처에 있는 곳으로 보내 처리한다. 


‘에지스케일’은 NXP반도체의 IoT 칩(SoC) 레이어스케이프(Layerscape)용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에 추가된다. 


보안 기능을 프로그래밍한 뒤 클라우드를 통해 다른 에지 기기에 이를 원격 배포, 관리할 수 있다. 보안 기능뿐 아니라 클라우드 기반 환경에서 다른 개발툴 및 서비스도 지원한다. 


NXP반도체는 레이어스케이프에 안전 부팅, 보안 키 저장, 하드웨어 자원 격리, 런타임 변조 방지 등이 포함된 하드웨어 솔루션 ‘RoT(Root of Trust)’를 적용할 수 있게 했다.


IoT용 보안 솔루션 ‘A71CH’는 P2P 또는 클라우드를 연결할 때 작동한다. 각 인증에 필요한 자격 증명 정보 저장 기능이 들어가 있고, 암호화 키 저장, 키 생성 및 유도 등의 기능이 이를 보호한다. 


NXP반도체의 마이크로제어유닛(MCU) 키네티스(Kinetis)나 마이크로프로세서(MPU) ‘i.MX’용 호스트 라이브러리와 개발 키트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플러그앤트러스트(Plug-and-trust)’ 방식을 채용했다. 센서, 게이트웨이, IP 카메라, 스마트 시티 및 가전 등 스마트 홈과 산업용 기기에 유용하다.

타리크 부스타미(Tariq Bustami) NXP반도체 디지털 네트워킹 수석 부사장은 “최근 IoT 보안에 대한 우려가 많다”며 “ 에지스케일은 에지 컴퓨팅을 위한 보안 기능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