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씨티케이, 양자 기술 전문기업 BTQ와 전략적 협력 체결
콜드월렛 양자 보안 솔루션 개발 박차
보안 팹리스 기업 아이씨티케이(ICTK, 대표 이정원)는 캐나다 양자 기술 전문기업 BTQ 테크놀로지(BTQ Technologies, 이하 “BTQ”)와 콜드월렛 보안 솔루션 공동 개발을 위해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BTQ는 양자 내성 암호(Post-Quantum Cryptography, PQC) 분야의 전문가들이 설립한 캐나다 기술 기업으로, 양자 컴퓨팅 환경에서의 보안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첨단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BTQ는 PQC 기반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를 하드웨어에 통합하는 솔루션을 통해 블록체인, 사물인터넷(IoT), 금융, 국방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 가능한 양자 안전 보안 제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캐나다와 미국, 독일 증시에 상장된 기업이다.
아이씨티케이(ICTK)는 이번 MOU를 통해 자체 기술인 VIA PUF(물리적 복제 방지)기술과 양사의 PQC 알고리즘 관련 기술을 결합 및 고도화해 양자컴퓨팅 시대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콜드월렛 보안 솔루션을 공동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PQC가 적용된 콜드월렛 보안 솔루션은 암호화폐의 보안성을 위협하는 양자컴퓨터에 대한 시장의 우려를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지난해말 구글의 양자 프로세서 Willow(윌로우)의 개발 소식 발표 직후 대표적인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의 가격이 5~10% 가량 급락한 바 있다.
한편 아이씨티케이(ICTK)는 오는 6월 캐나다에서 개최되는 ‘Quantum Now’ 포럼에 참가해 국내 양자보안 대표기업으로 해외 기업들과 다양한 협업도 구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