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네시아, CES 2025서 CES 혁신상 수상작 'CXL 기반 GPU 메모리 확장 키트' 선보여

2025-01-10     KIPOST
▲파네시아의  CXL 기반 GPU 메모리 확장 키트.

 

CXL 팹리스 스타트업 기업 파네시아(대표 정명수)는 지난 7일부터 10일까지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전자 박람회 CES 2025에 참가해 CES 혁신상 수상작 ‘CXL 기반 GPU 메모리 확장 키트’를 선보였다.

해당 제품은 파네시아가 자체 개발한 CXL 3.1 IP를 기반으로 구축한 것으로 비용 효율적인 AI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에 활용될 수 있다. 이 솔루션은 파네시아의 CXL IP가 탑재된 GPU(CXL-GPU)와 메모리 확장장치(CXL 메모리 확장장치)로 구성되며, 사용자들은GPU에 메모리 확장장치를 필요한 만큼 연결해 GPU의 시스템 메모리 용량을 확장할 수 있다.

파네시아의 솔루션은 AI 인프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데 큰 장점이 있다. 최근 방대한 메모리를 요구하는 대규모 AI서비스가 널리 활용되고 있다. AI서비스 운영기업들은 이러한 메모리 요구량을 충족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GPU를 여러 대 구매해 메모리를 확장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데 이에 따른 비용 부담이 크다.

파네시아의 솔루션은 요구되는 계산/연산량에 맞춰 GPU를 장착한 후 만약 메모리 용량이 부족하면 GPU 대신 메모리 자원이 집약된 메모리 확장장치를 추가 장착해주면 된다. 결과적으로 기존에 메모리 확장을 위해 구매하던 다수의 GPU를 메모리 확장장치로 대체할 수 있어 낭비되는 계산 자원을 최소화하고, AI 인프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이같은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는 것은 파네시아 CXL 메모리 확장장치 내부에 포함된 파네시아의 CXL IP 덕분이다. 파네시아의 CXL IP를 활용해 CXL-GPU 장치와 CXL 메모리 확장장치를 서로 연결하면 이들 장치의 메모리를 하나의 메모리 공간으로 통합할 수 있다.

통합된 메모리를 관리하는 일련의 동작은 파네시아의 고성능 CXL IP가 자동으로 처리해주는데, 덕분에 CXL-GPU는 GPU 내부 메모리에 접근할 때와 동일하게 일반적인 읽기/쓰기 명령만으로 메모리 확장장치의 메모리에 접근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사용자 입장에서는 GPU 내부 시스템 메모리 용량이 확장된 효과를 누릴 수 있다.

파네시아는 ‘CXL 탑재 GPU 메모리 확장 키트’의 기술력과 제품성을 인정받아 CES 2025 혁신상을 수상했다. 앞서 파네시아는 작년 CES 2024에서도 ‘CXL 탑재 AI 가속기’를 통해 CES 혁신상을 수상한 이력이 있어 2년 연속 수상의 영광을 얻었다. AI 향 CXL 솔루션으로 2년 연속 CES 혁신상을 수상한 사례는 파네시아가 유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