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XP, 자동차 네트워킹 전문기업 ‘아비바 링크스’ 인수
NXP반도체가 ASA(Automotive SerDes Alliance) 호환 차량 내 연결성 솔루션 제공업체인 아비바 링크스(Aviva Links)를 2억 4250만달러에 인수하는 최종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발표했다.
자동차 시장이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oftware-Defined Vehicle, SDV)으로 진화하는 추세가 빨라지면서 높은 다운스트림과 낮은 업스트림 대역폭의 비대칭 카메라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아비바 링크스는 최첨단 ASA 호환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며, 최대 16Gbps 데이터 속도로 서데스(SerDes) 지점 간 연결인 ASA-ML(Motion Link)과 이더넷 기반 연결인 ASA-MLE(Motion Link Ethernet)를 지원한다. 아비바 링크스는 주요 자동차 OEM에서 설계를 수주했으며 다양한 OEM과 1차 공급업체에 시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2019년 창립된 ASA는 NXP를 창립 멤버로 두고 있다. 이 얼라이언스는 ASA에 가입된 자동차 제조업체가 오픈 소스 상호 운용 네트워킹 솔루션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오픈 소스 상호 운용 네트워킹은 점점 증가하는 SDV의 제품 요구 사항 충족에 최적화된 솔루션이다. ASA는 2Gbps에서 16Gbps까지 데이터 속도를 확장할 수 있는 개방형 표준을 제공하며, 여기에는 링크 레이어 보안이 포함된다. 개방형 표준은 서데스 지점 간 통신 구축 외에도 효율적인 이더넷 기반 센서 연결성을 통해 원활한 이전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NXP의 아비바 링크스 인수는 시장을 개방형 표준 ASA 서데스 연결로 전환함으로써 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인수는 규제 승인을 포함한 계약 청산 조건과 규정(customary closing condition)에 따라 2025년 상반기에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150개 이상의 회원사를 보유한 ASA는 전체 자동차 산업 생태계를 대표한다. 여기에는 BMW, 포드(Ford), 스텔란티스(Stellantis), 제너럴 모터스(General Motors)와 같은 자동차 제조업체와 1차 공급업체, 반도체업체, 케이블과 커넥터 제조업체, 테스트 툴 벤더, 테스트 하우스 등이 포함된다. 창립 멤버 중 하나인 BMW 그룹은 지난 10년 간 ASA-ML을 통한 양산화를 공개적으로 발표한 최초의 자동차 제조업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