칩스앤미디어, 중국 AI SoC 반도체 개발 기업과 500만달러 규모 IP 라이선스 계약
단일 계약 규모 최대...NPU IP 첫 계약
2024-09-30 KIPOST
비디오 IP 기술 전문기업 칩스앤미디어(대표 김상현)는 중국 AI SoC 반도체 개발 기업과 500만 달러 규모의 IP 라이선스를 체결했다고 30일 발표했다.
이번 계약은 비디오 IP와 NPU IP가 동시에 포함된 라이선스로 수주 계약만 약 500만 달러로 지난해 매출액의 24%에 해당된다.
칩스앤미디어는 ▲단일 계약 규모 최대치 ▲NPU IP 라이선스 첫 계약 ▲글로벌 판로 확대 토대 마련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전했다.
특히 이번 계약은 칩스앤미디어의 AI 기술이 본격적으로 글로벌 시장에 선보이는 중요한 계기인 것으로 평가된다. NPU IP는 영상 처리에 특화된 인공지능 연산을 지원하는 기술로 데이터 센터, AI-PC, 로봇 등에서 고성능 영상 처리를 위한 AI SoC 개발에 필수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이번 계약을 통해 칩스앤미디어는 중국 AI SoC 시장에서 더욱 강화된 입지를 다질 것으로 기대된다
칩스앤미디어는 비디오 IP 기술을 기반으로 국내외 150여개 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90% 이상의 수출 비중, 안정적인 라이선스 매출 기반 로열티 매출로 30% 대의 높은 이익율을 달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