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스마트키, 보안성 강화한 솔루션 등장

NXP, 시큐어 엘리먼트(SE)와 근거리무선통신(NFC) 칩셋 기반 디지털 키 솔루션 출시

2020-03-11     김주연 기자
NXP반도체는 보안성을 강화한 신규 자동차용 '디지털 키 솔루션(Digital Key Solution)'을 출시했다./NXP반도체

NXP반도체는 보안성을 강화한 신규 자동차용 '디지털 키 솔루션(Digital Key Solution)'을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솔루션은 스마트폰, 기타 모바일 장치가 자동차와 디지털 키를 안전하게 통신, 저장, 인증 및 공유할 수 있게 지원한다. 또 키 공유, 멀티 카 액세스, 운전 권한 설정 등과 같은 새로운 기능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보안 기반을 제공함으로써 자동차 액세스의 편의성을 높여준다.

이 제품군은 NXP반도체의 자동차 등급 시큐어 엘리먼트(SE)와 근거리무선통신(NFC) 칩세트를 기반으로 구축된 솔루션이다. CCC(Car Connectivity Consortium) 표준화 릴리스 2를 준수한다. CCC의 표준화 릴리스 2는 세계 유수 자동차 업체, 스마트폰 제조사 및 전자 장치 납품 업체로부터 승인을 받은 아키텍처다.

새로운 자동차급 NXP SE를 포함해 NXP의 NFC 칩세트와 SE 기술로 구성된 디지털 키 솔루션을 통해 NFC가 지원되는 스마트폰, 키 포브, 또는 디지털 키가 들어간 NFC 스마트 카드로 자동차 문을 열고, 시동을 걸 수 있다. 

또 다른 모바일 장치와 자동차 액세스를 안전하게 공유할 수 있는 첨단 기능으로 시큐어 카 액세스 생태계를 실현할 수 있으며 기존의 원격 또는 수동 개폐 시스템에 원활하게 추가할 수 있다.

NXP의 시큐어 엘리먼트를 통해 모바일과 자동차 양측 모두에 엔드-투-엔드 보안이 구현된다. 임베디드 디지털 키 애플릿이 CCC의 표준화를 활용해 생태계 상호 운용성을 지원한다. NXP의 디지털 키 솔루션에는 휴대폰 배터리가 얼마 남지 않은 경우라도 자동차 액세스와 운전자 인증이 작동되는 NFC 기술이 포함돼있다.

시큐어 디지털 키 관리는 CCC 릴리스 3에서 정의될 핸즈프리 스마트 카 액세스를 구현하는 기반이기도 하다. NXP는 자사의 디지털 키 솔루션을 자동차 블루투스(BLE) 및 최근 발표된 초광대역(UWB) 기술과 통합, 통신과 정확하고 안전한 위치 추적을 각각 이루고자 한다.

마커스 스태블라인(Markus Staeblein), NXP 자동차 액세스 보안 부문 부사장은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구현하는 안전한 보안 솔루션에 대한 갈망으로 카 액세스 디지털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며 "스마트 장치를 통해 가족과 친지들이 자동차 키를 공유하고, 자동차 공유 기업들이 클라우드를 통해 소비자에게 키를 제공하며, 온라인 주문이 고객의 차로 배달되는 세상을 상상해 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