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폭스 지원… 소형 IoT 기기에 적합

온세미컨덕터는 자사 시스템인패키지(SiP) ‘AX-SIP-SFEU’ 솔루션이 CE 인증을 획득했다고 17일 밝혔다. CE 인증은 유럽연합(EU) 경제권 내에서 판매되는 제품이 보건, 안전 및 환경 보호 기준을 준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AX-SIP-SFEU’는 건물 및 가정 자동화를 비롯해 센서와 자산 추적 등 산업용 사물인터넷(IoT) 애플리케이션에서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시그폭스(Sigfox) 연결(업링크 및 다운링크)을 제공한다. 


개별 소자가 아닌 SiP 구성으로 공급망을 간소화할 수 있다. SiP에는 시그폭스 무선 IC, 무선통신(RF) 매칭회로, 필수 수동소자와 펌웨어가 담겨있다. RF 트랜시버는 RC1 영역 네트워크용으로 시그폭스 인증을 받았다.

패키지는 가로, 세로, 높이가 각 7㎜, 9㎜, 1㎜로 인쇄회로기판(PCB) 모듈 기반 솔루션 대비 10%의 공간만을 차지해 소형의 원격 IoT 기기에 적합하다. 


초저전력 설계로 각 0.55㎃, 1.2㎂, 180㎁의 대기·슬립·딥슬립 모드 전류를 제공해 IoT 기기에 주로 사용되는 소형 배터리로도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다.

‘AX-SIP-SFEU’는 범용 비동기 송수신기(UART) 인터페이스를 통해 장치에 연결한다. AT 명령은 프레임을 전송하고 무선관련 동작을 구성하기 위해 사용되며, 자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고객을 위해 애플리케이션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API) 버전을 제공한다.

라이언 캐머런(Ryan Cameron) 온세미컨덕터 산업용 및 오프라인 전력 사업부 부사장 겸 총괄은 “이번 CE 인증을 통해 장거리 무선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획기적 진일보를 이뤘다”며 “이 SiP는 외부 부품이 필요하지 않고 출시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