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로그디바이스(ADI, 지사장 홍사곽)는 외부 N채널 산화막반도체전계효과트랜지스터(MOSFET) 구동이 가능한 비절연 듀얼 출력 동기식 스텝다운 DC/DC 컨트롤러 ‘파워 바이 리니어(Power by Linear) LTC7810’을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ADI는 고전압 환경에서 외부 N채널 MOSFET을 구동할 수 있는 듀얼 출력 스텝다운 DC·DC 컨트롤러를 선보였다./ADI


이 제품은 4.5V~140V(150V abs max)의 넓은 입력 전압 범위를 지원한다. 돌발적으로 전압이 높아지는 서지(surge) 현상이 일어나도 작동, 별도 서지 억제 부품이 필요 없다. 입력 전압이 4.1V로 떨어져도 최대 100%의 듀티 사이클로 동작한다. 듀티 사이클은 전류가 흐르거나 흐르지 않는 시간 중 전류가 흐른 시간의 비율이다.


출력은 채널당 최대 96%의 효율로 최대 20A를 낼 수 있고, 출력전압값을 1V~60V 내에서 설정할 수 있다. 입력 전압 48V에서 채널당 출력을 각각 12V, 3.3V로 설정하면 슬립(sleep) 모드 기준 전력 소모량은 16㎂에 불과하다. 


내장된 차지 펌프(charge pump)는 출력 신호가 낮아지는 드롭아웃(drop-out)이 발생해도 100%의 듀티 사이클로 동작한다. 대역 확산(spread spectrum) 기술을 적용하면 방사·전도성 잡음(노이즈) 방출량을 줄일 수 있다. 


제품에는 1Ω N채널 MOSFET 게이트 드라이버도 내장, 외부 N채널 MOSFET의 게이트를 구동할 수 있다. 회로·기기가 일정한 값에서 동작을 시작하는 표준 스레숄드 레벨(threshold level) MOSFET이나 이를 개발자가 설정할 수 있는 로직 레벨(logic level) MOSFET에 모두 적용 가능하다. 


이때 외부 N채널 MOSFET은 리니어 레귤레이터로 작동, 입력 전압 값이 높을 경우 칩의 전력소모량이 늘어나는 것을 방지한다. EXTVCC 핀을 통해 스위칭 레귤레이터나 다른 부품에서 나오는 전력을 공급 받을 수 있어 전체 전력소모량을 줄이고 효율을 높일 수 있다.


50㎑~750㎑ 내에서 고정 주파수를 정해 동작하게 하거나 75㎑~720㎑ 사이의 외부 클럭에 동기화할 수 있다. 경부하 시 강제 연속 모드, 펄스 스키핑(pulse-skipping) 모드, 버스트(burst) 모드 중 하나로 동작하게 할 수 있다. 최소 온타임은 90㎱다.


전류 폴드백(fold back), 입력 과전압 록아웃(OVLO) 기능 등을 지원한다. 동작 온도는 산업용 버전은 영하 40℃에서 영상 125℃ 사이, 자동차 버전은 영하 40℃에서 영상 150℃ 사이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