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을 완료한 AMD가 고성능 프로세서를 잇따라 출시하면서 인텔 독점 구조를 깨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지이달 초 고사양 PC용 CPU '라이젠(Ryzen)7'을 출시한데 이어 오는 2분기 서버용 CPU '네이플스(Naples)'를 내놓는다.

AMD(대표 리사 수)는 고성능 서버용 CPU 네이플스를 8일 공개했다.

 

photo
  AMD '네이플스'와 인텔이 출시한 경쟁 제품 'E5-2699A V4' 비교. (자료=AMD)

메모리 채널은 8개고, 2 소켓 서버 기준 16개 채널을 통해 DDR4 기반 32핀 듀얼인라인메모리모듈(DIMMS) 메모리 4테라바이트(TB)를 지원한다. 경쟁사가 지원하는 메모리 용량 대비 122% 많다. AMD '인피니티 패브릭(Infinity Fabric)' 기술을 활용하면 2 소켓 서버에서 2개 프로세서를 연결할 수 있다.'젠(Zen)' x86 코어 32개를 장착했고, 64스레드 시스템온칩(SoC) 구조로 설계했다. 경쟁 제품인 22코어 기반 서버용 프로세서보다 코어 수가 45% 많은만큼 연산능력이 더 우수하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AMD 서버용 프로세서 '네이플스'가 지원하는 메모리 용량과 I/O 기술. (자료=AMD)

PCI익스프레스(PCIe)3.0 레인 128개를 지원하고, 경쟁 제품보다 60% 확장된 고속 입출력(I/O) 기술을 적용했다. 전용 보안 기술도 적용했다.

포레스트 노로드(Forrest Norrod) 엔터프라이즈, 임베디드 및 세미커스텀(EESC) 사업 그룹 총괄 수석 부사장은 "데이터센터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다질 것"이라며 "올해 하반기부터 완제품 업체(OEM)와 협력사에서 출하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