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옴세미컨덕터 산하 라피스세미컨덕터는 웨어러블 기기용 무선충전 수신부(Rx) 칩셋(Chipset) ‘ML7630’ 및 송신부 칩셋 ‘ML7631’을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로옴세미컨덕터 산하 라피스세미컨덕터가 웨어러블 기기용 초소형 무선충전 송수신 칩을 출시했다./로옴세미컨덕터


최근 귀에 장착하는 ‘히어러블(hearable)’ 형태의 이어폰 및 헤드폰의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다. 이번에 출시한 제품군은 13.56㎒ 주파수 대역을 활용한다. 송수신에 필요한 소자를 시스템온칩(SoC)으로 집적, 별도 마이크로제어장치(MCU)를 탑재할 필요가 없다.


‘ML7630’은 배터리가 전부 소모된 상태에서도 안테나의 자계에서 전력을 생성, 동작하게 만들었다. 최대 출력은 200㎽다. 


근거리무선통신(NFC) 포럼 타입 3 태그(Forum Type 3 Tag)를 지원해 NFC가 적용된 다른 기기에서 기기 정보를 파악할 수 있고, 블루투스 페어링도 활용 가능하다. 가로, 세로가 각각 2.6㎜로 실장 면적(안테나 포함)은 마이크로USB(microUSB) 커넥터의 절반 수준이다.


‘ML7631’의 동작 전압은 5V로, 모바일용 USB 충전기를 활용할 수 있다. 동작 온도는 두 제품 모두 영하 40℃에서 영상 85℃ 사이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