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스피커가 열풍을 이끄는 가운데 기존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보다 저렴한 마이크로제어유닛(MCU)으로 이를 만들 수 있는 솔루션이 나왔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지사장 박준식)는 아마존(Amazon)의 ‘알렉사 음성인식 서비스(AVS)’를 구동할 수 있는 마이크로제어유닛(MCU) ‘STM32’ 제품군용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 ‘X-CUBE-AVS’를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ST마이크로가 아마존의 알렉사를 구현할 수 있는 ‘STM32’ MCU 기반 소프트웨어개발키트(SDK)를 출시했다./ST마이크로


이 개발 키트를 활용하면 아마존의 알렉사 시스템에 기반, 대화형 인터페이스로 스마트 가전기기나 홈 자동화 기기 등을 제어할 수 있다.

개발 키트에는 설계자산(IP) 라이브러리와 예제 등이 포함돼 기기에 쉽게 적용할 수 있고, AVS를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소프트웨어 레이어를 빠르게 개발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 솔루션을 택했을 때보다 가격도 저렴하고 전력 소모량도 적다고 ST마이크로는 설명했다.
 
이 소프트웨어는 하위 계층 통신 및 AVS 서버 연결 기능이 담겨있고, 각 기기 별로 특화된 기능을 도입할 수 있다. 연결이 끊겨도(손실) 사용자 인증을 반복하지 않고 복원할 수 있게 ‘영구 토큰 메커니즘(Persistent-Token Mechanism)’ 방식을 적용했다. 


소프트웨어 검증용 하네스(harness) 테스터를 제공, 시뮬레이션으로 기기의 견고성 및 기능 구현의 유효성을 검사할 수 있게 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