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학계와 손을 맞잡고 반도체 시대를 이끌 미래 인재를 육성한다.


삼성전자(대표 김기남·김현석·고동진)는 14일 서울대학교와 ‘국내 반도체 분야 발전과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산학 협력’ 협약식을 가졌다고 이날 밝혔다.


▲박찬욱 서울대 총장 직무대리(좌)와 김기남 삼성전자 대표가 14일 서울대에서 국내 반도체 분야 발전과 미래 인재 양성 협력에 관한 협약에 서명하고 있다./삼성전자


이번 협약은 지난 8일 회사가 발표한 ‘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방안’의 일환으로, 당시 밝힌 산학기금 투자액은 총 1000억원이다.


반도체는 인공지능(AI), 5세대(5G) 이동통신,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의 핵심이다. 기초과학부터 공학까지 다양한 분야의 인재가 필요하다.


하지만 연구 성과를 내는 데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고, 대학 내 반도체 관련 교수와 석·박사 과정 학생 수마저 매년 줄어들고 있어 전문성을 갖춘 우수 인재를 확보하기가 어려워지고 있다.


이에 삼성전자는 공대 중심으로 진행되던 산학 협력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한편, 서울대 등 국내 주요 대학과 산학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산학 프로그램 운영 전담 조직 ‘산학협력센터’도 신설했다.


특히 △물리·수학·화학 등 기초과학 연구 지원 △반도체 분야 교수 채용 촉진 및 석·박사 장학금 확대 △반도체 분야 연구를 위한 삼성전자 첨단설비 인프라 무상 제공 등에 중점을 두고 진행할 방침이다.


김기남 삼성전자 대표 겸 DS부문장은 “반도체 산업이 발전하려면 그 뿌리가 되는 대학의 학술 연구 활성화와 인재 양성을 지속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이 매우 중요하다”며 “산학협력 확대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과 반도체 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성철 서울대학교 구처장 교수는 “연구 인프라 무상제공 같은 지원이 특히 대학의 반도체 연구 수준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며 “학계와 기업이 머리를 맞대고 협력하면 현재 반도체를 둘러싼 다양한 난제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