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이 중국에서 로봇을 위한 개방형 반도체 플랫폼 파트너 생태계를 확대한다.


인텔의 중국연구원은 히어로(HERO) 플랫폼 협력 파트너 플랜 개시를 알렸다.  이른바 ‘히어로 스마트 로봇 오픈 플랫폼(Heterogeneous Extensible Robot Open Platform)’은 인텔 중국연구원이 스마트 로봇을 위해 구축한 저전력, 고성능, 소면적 시스템 플랫폼 솔루션이다.


인텔 중국연구원은 인공지능(AI), 로봇, 5G, 가상현실(VR) 등 영역의 최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히어로 스마트 로봇 오픈 플랫폼 솔루션은 CPU를 컨트롤 센터로 삼아 프로그래머블반도체(FPGA)와 기타 전용 액셀러레이터 칩을 탑재해 고효율 성능을 낸다. 히어로 하드웨어 시스템을 채용한 인텔의 코어 CPU를 채용, 인텔의 아리아(Arria) 10 GX 시리즈 1150형 FPGA를 이성질체 액셀러레이터로 삼아 실시간으로 빅데이터를 처리하면서 다양한 종류의 스마트 연산을 할 수 있다. 이성질체 플랫폼을 적용하는 이유는 로봇 연구를 위해 시간 및 공간 컴퓨팅 시뮬레이션이 동시에 필요하기 때문이다.



▲인텔 중국연구원이‘히어로 스마트 로봇 오픈 플랫폼(Heterogeneous Extensible Robot Open Platform)’ 협력 파트너 프로그램을 개시한다. /인텔 제공



이 HERO 플랫폼을 기반으로 인텔 중국연구원은 FPGA 엑셀러레이터의 로봇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FPGA의 컴퓨팅 능력을 이용하고 저 원가의 레이저 기술을 응용해 로봇이 안정적으로 위치 정보와 네비게이션 능력을 가질 수 있다. 매우 정확한 모션 계획을 수립할 수 있으며 양팔 로봇이 두 팔을 이용해 목표한 위치에 따라 경로 계획과 실행을 할 수 있다. 레이더 감지도 가능하다. 레이더 감지를 통해 로봇의 시야를 넓히고 빛이 어두운 상황에서도 사람을 감지할 수 있다. 이동하는 로봇이 장애물을 감지하고 방향을 틀 수도 있다.


인텔 중국연구원은 이번 계획을 출범하면서 완전히 새로운 파트너 협력 플랜에 착수한다고 강조했다. 인텔 중국연구원은 업계 다양한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등과 협력할 계획이다. 연구개발 협력과 학술 협력 등 다방면의 협력을 추진한다. 인텔은 이같은 협력을 통해 보다 효율이 높고 완전한 플랫폼을 만들어 애플리케이션을 확산하고 기술과 상품을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