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로고. /자료=SK텔레콤
SK텔레콤 로고. /자료=SK텔레콤

SK텔레콤은 국내 통신분야 최초로 온실가스 감축을 통해 탄소배출권을 확보했다고 9일 밝혔다. 통신 기술을 이용한 온실가스 감축 방법이 환경부 인증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SKT는 3G와 LTE 네트워크 장비를 통합 및 업그레이드 하는 '싱글랜 기술(Single Radio Access Network)'을 통해 전력 감축에 성공했다. 형광등 대신 LED를 사용하거나, 태양열에너지 및 재생에너지를 활용하는 에너지원 변경이 아닌 통신 기술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 방법이 환경부 인증을 받은 것은 국내 최초다. 

SKT가 개발한 온실가스 감축법은 기존 대비 전력 사용량을 53% 가량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 SKT는 해당 기술을 2019년부터 적용하기 시작해 지난해 서울시를 포함한 전국 78개 자사 기지국과 중계기에 적용을 모두 완료한 것으로 전해졌다. 

SKT는 환경부로부터 온실가스 저감에 따른 탄소배출권 1117톤을 인정 받았으며, 올해부터는 매년 약 1만톤 규모의 탄소배출권을 인정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탄소배출권 1만톤은 2019년 서울 전력 사용량 통계 기준, 서울 시내 약 7600여 가구가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에 해당한다. 

작년 환경부에 신규 등록된 온실가스 감축 방법은 9건이며, 2019년에는 한 건도 등록되지 않을 정도로 신규 에너지 절감 방식 개발과 인증 절차는 까다롭다. 과거 기존 IDC(Internet Data Center) 서버의 전기 사용량 감축, 법인 차량의 전기차 교체 등을 통한 통신 업체의 에너지 절감 사례가 있었으나 통신 기술과 장비 분야에서의 사례는 전무했다.  

이준호 SKT ESG사업담당은 "SK텔레콤은 ICT 기술을 기반으로 에너지 절감과 환경 보호에 더욱 기여하고, 앞으로도 ESG 경영을 선도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