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현대 전기차 리콜 발표
배터리-화재 간 확실한 연관성은 못찾아

현대차 전기차 모델 '코나'. /사진=현대차
현대차 전기차 모델 '코나'. /사진=현대차

현대차 코나 전기차 리콜 관련, 배터리 제작 결함 가능성을 제기한 국토부 공식 발표에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 불량으로 인한 화재 가능성을 일축했다. 국토부는 배터리 결함으로 인한 화재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조사를 지속할 예정이다. 

24일 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 3개 차종에 대한 자발적 시정조치(리콜)를 시행 한다고 밝혔다. 리콜 대상은 코나 전기차 2만5083대, 아이오닉 전기차 1314대, 일렉시티 302대 등이다. 이번 리콜은 LG에너지솔루션 중국 난징 공장에서 2017년 9월부터 2019년 7월까지 생산된 고전압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 전체를 포함한다.

전기차 배터리 음극탭 접힘 현상. /자료=국토교통부
전기차 배터리 음극탭 접힘 현상. /자료=국토교통부

국토부는 해당 공장에서 초기 생산된 배터리 중 일부에서 셀 제조 불량으로 인한 내부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국토부는 배터리 셀 내 '음극탭 접힘 현상'을 특정했다.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의 리콜 수거 배터리 정밀 조사 결과 리튬 부산물 석출로 인한 배터리 화재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설명이다. KATRI는 현재 이와 관련해 화재실험을 재현 중이며 아직까지 화재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날 공식 입장문을 통해 "리콜 조치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할 계획"이라면서도 "리콜의 사유로 언급된 배터리 셀 내부 정렬 불량(음극탭 접힘)의 경우 국토부의 발표대로 재현실험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아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주장했다. 중국 난징 현대차 전용 생산라인의 초기 문제였기 때문에 이미 개선 사항이 적용됐다는 것이 LG에너지솔루션 측 설명이다. 

▲GM 순수 전기차 '볼트'에 들어가는 LG화학 배터리. /GM
GM 전기차 '볼트'에 들어가는 배터리. 본문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GM

국토부는 또 코나 전기차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업데이트 시 BMS 충전맵의 로직 오적용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급속 충전 시 리튬 부산물 석출이 증가하는지의 여부와 함께 화재 발생 연관성을 추가 조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BMS 충전맵 오적용과 관련해 "당사가 제안한 급속충전 로직을 현대차에서 BMS에 잘못 적용한 것을 확인했다"며 화재 연관성에 대해서는 관련 기관과의 협조를 통해 추가적으로 확인할 것이라 전했다. 

한편 지난해 10월 리콜 당시 화재 원인으로 지목됐던 배터리셀 분리막 손상에 대해 국토부는 369회 충방전(약 14만7600km 주행거리)을 통해 화재 재현 실험 중이나 현재까지 화재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국토부 리콜 발표와 관련해 LG에너지솔루션은 "제품 설계 단계부터 제조, 검사 등 모든 과정에서 안전성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