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ICT 서비스 기업 에스넷시스템(각자대표 박효대, 장병강)은 9일 잠정공시를 통해 매출은 전년 대비 3.1% 증가한 3265억원,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41.6% 감소한 46억원, 당기순이익은 37.5% 감소한 43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또 수익률 하락에도 불구하고 주주가치 환원 정책 기조를 유지, 주당 80원씩 현금배당을 실시하기로 했다.

실적이 당초 계획대비 부진한 이유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프로젝트가 순연되고, 투자 비용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에스넷시스템측은 "지난 해 인수합병과 더불어 신규 시장 개척을 위한 선행투자 및 관련비용을 늘린 것이 일시적인 영업이익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에스넷시스템은 지난해 10월 경쟁사인 인성정보의 지분 19.24%를 인수해 최대주주가 되었으며 AI, Cloud, SD-WAN, IoT, Data Center 등 신규 사업 개시 비용 및 사업영역 확대를 위한 비용도 계속해서 늘려왔다. 관련 사업본격화를 위한 전문인력 및 연구인력에 대한 투자도 대폭 확대됐다.

"수익 및 사업구조를 다변화 하고 1조클럽 입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온 에스넷그룹은 코로나 19라는 위기를 외연확대와 내실강화를 위한 투자와 준비의 기회로 삼고 앞으로 본격화될 차세대 IT 인프라 시장에 대한 대비를 마쳤다"라는 평가도 덧붙였다.

그동안 그룹차원에서 이루어진 신규사업에 대한 투자도 속속 결실을 맺고 있다. 지난해에는 정밀한 역학조사를 가능케하는 스마트병원용 ‘스마트감염관리시스템’을 출시했고, 시장의 니즈에 앞서 투자를 단행한 SD-WAN도 국내 주요 그룹사를 고객으로 확보하는 등 성과를 보였다. 스마트공장을 위한 ‘AI 엣지박스 4.0’도 시장의 기대 속에 곧 출시를 앞두고 있다.

박효대 에스넷그룹 회장은 “ICBM(IoT∙Cloud∙Bigdata∙Mobile) 추진단 및 AAI(Applied AI) 팀 신설을 통해 신규사업 확대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 이라고 밝혔다. 그간 그룹의 오감연구소를 통해 연구해온 ICBM관련 기술의 사업화는 물론 AI 전문 사업조직을 신설, ICT 인프라 영역에 차세대 기술을 적용한 기업 디지털 전환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것이다.

회사는 코로나19로 어려운 경영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실적을 유지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지난 1월 29일 한화증권 리포트에서 제시된 2021년 매출 컨센서스는 4516억원이이다.

한편, 이날 에스넷시스템은 이사회 결의를 통해 주당 80원의 현금 배당을 결의하며 어려운 사업 환경 가운데서도 경영진의 주주환원정책기조를 유지했다. 정기 주주총회는 오는 3월 24일에 진행 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에스넷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