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리자동차와 협력

중국에서 3000억 원 이상이 투자된 전기차용 반(半)고체 배터리 공장이 지어진다. 배터리 기업과 자동차 기업이 협력하고 있다. 

중국 안후이(安徽)안와신넝위안(安瓦新能源)과기유한회사가 18억 위안(약 3116억 원)을 투자해 에너지 밀도 300~340Wh/Kg의 반고체배터리 산업화 기지를 짓는다. 

기지 건설을 위해 지난 1일 안와신넝위안과 우후(芜湖)경제기술개발구관리위원회가 협약을 체결했다.

 

안와신넝위안과 우후경제기술개발구관리위원회 협약식. /

 

이날 협약식엔 중국 체리(Chery)자동차의 고위 임원도 참석했다. 이번 산업화기지는 안화신넝위안과 체리자동차가 협력해 건설하게 되며, 체리자동차의 고체전지 분야 입지를 확대해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최근 체리자동차는 중국 CATL, 그레이트파워(Great power), 세일(SaiL), 고션하이테크(GOTION HIGH-TECH), 제베(JEVE), HD배터리(HD BATTERY) 등 기업으로부터 배터리를 공급받고 있다. 

중국 기업정보 플랫폼 치차차에 따르면 안와신넝위안은 지난해 6월 설립됐으며, 등록 자본금은 5618만 위안이다. 경영범위는 에너지 기술 연구개발, 배터리 연구개발 및 생산, 판매, 회수 사업 등이다. 이 회사의 투자 기업 중 한 기업이 일본 아자파(AZAPA)의 자회사다.

최근 중국에선 리튬배터리, 반고체배터리, 고체배터리 등이 개발되고 있으며올해 1월 말 CATL과 비야디가 잇따라 고체 배터리 특허를 공개하면서 관심을 모았다. 

해외에선 도요타, 퀀텀스케이프(QuantumScape), 솔리드파워(Solid Power) 등 기업이 고체배터리를 개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