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콘 코리아 2021, 3일부터 열흘간 온라인 개최
세미콘 코리아 2021, 3일부터 열흘간 온라인 개최
  • 오은지 기자
  • 승인 2021.02.01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미콘 코리아 2021' 온라인 컨퍼런스가 ‘Toward the hyper-connected world’를 주제로 오는 3일부터 12일까지 10일간 개최된다.

올해 세미콘 코리아는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시회를 열지 않고 전면 온라인 컨퍼런스로 대체했다. 편리하게 반도체 산업의 기술 로드맵을 전망해볼 수 있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는 전 세계 120명의 반도체 전문가 및 리더들이 약 20여개의 프로그램을 통해 발표를 진행한다. 주최측인 SEMI코리아에 따르면 컨퍼런스의 규모는 매년 커지고 있다. 

첫날 온라인 라이브로 진행되는 SK하이닉스, imec, 어플라이드 머트리얼즈의 기조연설과 함께 행사가 개막한다.

기조연설자로 나서는 차선용 SK하이닉스 부사장, 루크 반 덴 호프(Luc Van den hove) imec 회장, 게리 디커슨(Gary E. Dickerson) AMAT 회장. 

차선용 SK하이닉스 부사장은 'Economic, Social, and Environmental Sustainability in Memory' 메모리를 주제로 3일 오전 10시부터 연설한다.

4일 오전 10시에는 루크 반 덴 호프(Luc Van den hove) imec 회장이 'Technologies for People in the New Normal'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친다.

게리 디커슨(Gary E. Dickerson) 어플라이드머티리얼즈(AMAT) 회장이 마지막 기조연설을 5일 10시부터 담당한다. 주제는 'The Next Normal: Innovate Anywhere, Collaborate Everywhere'다. 

 

온디멘드 프로그램서 분야별 기술 및 시장 트렌드 발표

온디멘드(On-demand) 프로그램에서는 △제조공정별 기술 트렌드 △스마트 매뉴팩쳐링 △AI △설계 자동화 △MEMS 및 센서 △반도체 테스트 기술 △지속가능한 친환경 기술 △시장동향 등에 대한 발표가 진행된다.

온디멘드 프로그램 내용
STS(SEMI Technology Symposium) 3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는 세미콘 코리아의 대표 프로그램인 STS에서는 다양한 최신 기술 동향과 차세대 반도체 기술의 발전방향을 통찰할 수 있도록 Lithography, Interconnection, Device, Etch, Cleaning & CMP 및 Packaging에 이르는 6개 분야에 대한 발표가 이어진다.
AI Summit 전 세계 AI 업계 리더가 참여하는 AI Summit에서는 AI기술을 구현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부터 하드웨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관점에 대한 기술 인사이트를 공유한다.
Design Automation Form 올해 처음으로 진행되는 본 포럼에는 EDA 및 IP 솔루션 기업에서 저전력, 보안, 미세화 등에 대한 주요 이슈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적 방향성에 대해 발표한다.
Market Trends Forum 코로나 19가 반도체 산업에 미칠 영향과 반도체 산업의 성장 동력인 AI, 5G의 현황에 대해 글로벌 리서치 회사인 IDC, VLSI Research, Techcet과 하나금융투자, SEMI에서 발표를 진행한다.
MEMS & Sensor Forum IoT와 AI의 상용화에 발맞춰 데이터를 수집하는 MEMS 및 센서의 기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전 세계의 MEMS 및 센서 선두 기업에서 향후 산업의 비전, 기술 로드맵, 비즈니스 모델을 공유한다.
MI(Metrology and Inspection) Forum 반도체가 미세화되면서 계측 및 검사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잇다. MI Forum에서는 Alternative MI, Novel Method 그리고 Reliability를 주제로 MI산업에 대한 주요 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Smart Manufacturing Forum 인더스트리 4.0으로 접어들면서 제조의 디지털화와 스마트 제조가 주목을 받고 있다. 본 포럼에서 반도체 제조에 있어 하드웨어 및 시스템에 대한 최신 기술 동향을 확인할 수 있다.
Sustainable Manufacturing Forum 환경을 고려한 지속가능한 생산 프로세스는 반도체 산업의 가장 큰 이슈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본 포럼에는 이를 위해 산업계의 전문가들이 다양한 측면의 경험과 연구결과를 공유한다.
Test Forum 테스트에 대한 품질 요구사항은 점차 높아지고 있지만 동시에 낮은 테스트 비용을 유지해야하는 숙제도 가지고 있다. 이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테스트 산업의 전문가가 모여 기술적 해결 방향에 대해 발표한다.

 

 

DEI 캠페인 및 인재양성 프로그램 진행

반도체 산업에 주요 화두로 떠오른 DEI(Diversity, Equity, Inclusion) 캠페인 및 인재양성 프로그램이 2월 4일과 5일, 2일에 걸쳐 라이브로 진행된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하는 ‘Meet the Experts!’에는 현직 엔지니어가 멘토로 참여하여 반도체 산업으로 커리어를 희망하는 대학생들에게 취업과 경력 개발을 위해 어떤 것을 준비하면 좋은지에 대한 진솔한 조언을 전한다. 또한 첨단산업 내에 다양성 강화를 위해 ‘Women-in-Technology’가 처음으로 개최된다. 본 프로그램에는 SK텔레콤, LG화학, 램리서치, KLA, Merck에서 근무하는 여성리더들이 참여하여 DEI 증진을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세미콘 코리아 2021의 모든 온라인 컨퍼런스는 All-In Pass를 통해 시청이 가능하며 등록은 2021년 2월 5일까지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