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2.4GHz, 5GHz 대역 외에 6GHz 대역을 사용하는 '와이파이 6E' 시대가 열린다.

NXP반도체는 와이파이6E 트라이밴드 시스템 온 칩(SoC) 'CW641'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와 각국은 기존 2.4GHz 및 5GHz 대역에서 혼잡도가 증가함에 따라 6GHz 주파수 대역 내 1.2GHz 폭의 비면허 주파수를 승인했다. 대역폭이 늘어나면서 처리량, 성능, 신뢰성, 지연 시간 등이 모두 향상될 예정이다. 

NXP반도체가 와이파이6 규격 SoC를 출시했다. /

CW641는 댁내에 설치하는 액세스 포인트(AP)나 와이파이 서비스 공급업체(통신사 등)의 게이트웨이에 탑재된다. 특히 신규 6GHz 대역에서 속도를 4Gbps 이상으로 높이고 다중 사용자 성능을 향상시켰다.. 용량은 높이고 지연 시간은 줄여 와이파이 사용자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고 NXP측은 설명했다. 

서비스 공급업체는 게이트웨이 플랫폼에 6GHz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여러 디바이스에 가용한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분할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최적의 사용자 환경을 보장할 수 있다. 메시 백홀(mesh back haul)과 클라우드 게임처럼 높은 대역폭과 짧은 지연 시간이 요구되는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은 6GHz로 마이그레이션 하는 데 적합하며, 이를 통해 5GHz와 2.4GHz 대역은 다른 저대역 애플리케이션에 할애할 수 있다.

가정용 메시 네트워크, 고해상도 음악 및 비디오 스트리밍, 온라인 게임, 화상 통화, 디지털 다운로드, 데이터 집약형 웹 콘텐츠 및 기타 다양한 사용 사례에서 성능을 향상할 수 있다. 이 외에 소비자, 자동차, 산업 및 사물인터넷(IoT) 등 다양한 분야의 고성능 와이파이 6E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기반을 제공한다.

 

CW641의 주요 기능

NXP 와이파이6E SoC 'CW641' 주요 기능
4개의 공간 스트림을 가진 4x4 와이파이 디바이스
6GHz, 5GHz 및 2.4GHz 지원
160/80/40/20MHz 채널 대역폭
최대 4.8Gbps PHY 속도
업링크 및 다운링크 OFDMA
업링크 및 다운링크 MU-MIMO

 

래리 올리바스(Larry Olivas), NXP 무선 커넥티비티 솔루션 마케팅 총괄은 "NXP의 와이파이 6E 칩 세트는 기가바이트 급 데이터 전송 속도, 짧은 지연 시간, 더 높은 다중 사용자 성능을 함께 제공한다. 이를 통해, 6GHz 제품에 대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고 오늘날의 무선 네트워킹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대용량에 대한 오랜 니즈를 해결한다. 6GHz 주파수를 지원하는 최초의 와이파이 6E SoC인 CW641은 데이터 집약적인 멀티 디바이스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라우터 및 게이트웨이에 혼잡도가 낮은 전파를 제공함으로써 전반적인 와이파이 환경을 향상시킨다. 혼잡하지 않은 새로운 대역폭을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NXP의 신규 칩 세트로 와이파이 6E 네트워크상 디바이스에 대한 간섭을 줄이고 성능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앤드루 지그나니(Andrew Zignani) ABI 리서치 수석 연구원은 "와이파이용 비면허 6GHz 주파수의 가용성 증대는 최근 와이파이 환경에서 가장 흥미롭고 혁신적인 변화로서, 처리량, 용량, 안정성,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킨다. 이는 새로운 무선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동시에 주요 기술 과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해 와이파이 업계는 시장의 다양한 요구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와이파이 6E 칩 세트를 필요로 한다. NXP의 최신 CW641 와이파이 6E 칩 세트와 같은 솔루션은 6GHz 인프라 도입을 가능하게 하는 기반 역할을 할 것이며, 엔드 디바이스,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의 다양한 생태계가 이 엄청난 새로운 와이파이 기회를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판매 정보

NXP는 현재 CW641 와이파이 6E 트라이밴드 SoC 샘플을 공급하고 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