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음향⋅이더넷⋅USB⋅전력⋅제어신호를 케이블 하나로
삼성전자, HDBaseT 제공사 발렌스에 지분투자

독일 메르세데스-벤츠가 내년 국내 시장에 출시할 7세대 ‘S클래스'에 HDBaseT 기술을 자동차로는 처음 적용했다. HDBaseT는 영상⋅음향⋅이더넷⋅USB⋅전력⋅제어신호 등을 하나의 케이블로 통합한 솔루션이다. 

그동안 가전제품을 중심으로 확산되다 자동차 전장화 수준이 높아지면서 처음으로 자동차에 적용됐다.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7세대. /사진=메르세데스-벤츠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7세대. /사진=메르세데스-벤츠

복잡한 케이블을 하나로...무게↓ 연비↑

 

메르세데스-벤츠가 7세대 S클래스에 적용한 HDBaseT는 범용화된 ‘RJ(Registered Jack) 45’ 커넥터로 다양한 신호 및 전력을 연결할 수 있다. 그동안 자동차에는 각 기능을 통제하는 ECU(전자제어장치)와 전자 모듈들이 여러개의 케이블로 연결됐다. 케이블들은 제각각 전력과 신호⋅데이터로 역할을 나눠 주고 받았다.

전장화 수준이 낮은 기존 자동차들은 이 같은 방식도 문제가 없다. 그러나 ADAS(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인포테인먼트 등이 진화해 전장화 단계가 높아질수록 ECU와 케이블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었다. 일반적으로 S클래스 같은 대형 세단은 케이블 무게만 40㎏에 달할 정도로 비대해졌다. 

차량 출고 시점부터 청소년 한 명분 무게의 케이블을 싣고 달리는 셈이다. 이는 차량의 연비(전기차는 전비)를 저해하는 요인이다.

RJ45 케이블.
RJ45 케이블.

향후 ADAS가 자율주행수준으로 업그레이드 되면 레이더⋅라이더를 포함한 각종 센서도 더 늘어난다. 자동차 자율주행을 위해서는 각 센서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실시간 ECU로 전송해 판단을 내려야 하는 만큼 대역폭(데이터를 한 번에 주고받을 수 있는 규모)이 큰 전송 솔루션이 필요하다. 부수적으로 이들을 연결하기 위한 케이블도 증가할 수 밖에 없다.

HDBaseT는 이처럼 늘어만 가는 케이블을 단 하나로 통합함으로써 자동차 연비를 늘려준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아직 S클래스 7세대 모델의 연비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다. 내년 3월 국내 출시에 앞서 연비가 공개될 전망이다.

이번에 메르세데스-벤츠가 도입한 HDBaseT는 이스라엘 업체인 발렌스가 공급했다. HDBaseT 표준을 개발하는 ‘HDBaseT 얼라이언스’는 지난 2010년 삼성전자⋅LG전자⋅소니픽처스⋅발렌스 4개사가 주축이 돼 설립됐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7년 발렌스에 6000만달러를 투자하기도 했다.

이번에 자동차 업계에서는 처음 메르세데스-벤츠가 S클래스에 적용함으로써 향후 E⋅C클래스 등 다른 모델과 경쟁 브랜드로도 확산될 전망이다. S클래스는 메르세데스-벤츠의 플래그십 시리즈로 상징성이 높다. 성능면에서 충분히 검증됐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윤양호 발렌스코리아 대표는 “7세대 S클래스는 HDBaseT 솔루션을 통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지연시간(레이턴시)을 대폭 개선했고, 비용 역시 절감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HDBaseT 얼라이언스 주요 회원사. /사진=HDBaseT 얼라이언스 홈페이지
HDBaseT 얼라이언스 주요 회원사. /사진=HDBaseT 얼라이언스 홈페이지

가전 및 의료기기로도 확산

 

자동차 업계서 처음 메르세데스-벤츠가 HDBaseT를 도입했으나, 가전 업계에서는 이미 HDBaseT를 통해 ‘싱글 케이블' 시대를 앞당기고 있다. 처음 HDBaseT 얼라이언스 설립을 대형 가전 업체들이 주도했다는 점에서 당연한 수순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5월 출시한 옥외용 TV ‘더 테라스'에 HDBaseT를 적용했다. 더 테라스가 정원을 넓게 쓰는 북미나 유럽 가정을 겨냥했다는 점에서 TV의 전원⋅데이터 연결이 중요하다. HDBaseT는 일반 랜케이블(CAT 6,6A)을 이용해 4K UHD 동영상과 100와트 전원을 동시에 전송할 수 있다. 거리는 최대 100미터까지 가능해 웬만한 옥외용 TV에서 사용하기 편리하다. 장차 8K UHD 영상 송수신 솔루션도 개발될 예정이다.

옥외용 TV 시장을 겨냥한 '더 테라스'에도 HDBaseT 기술이 적용됐다. /사진=삼성전자
옥외용 TV 시장을 겨냥한 '더 테라스'에도 HDBaseT 기술이 적용됐다. /사진=삼성전자

LG전자 역시 아웃도어용 사이니지 제품에, 디지털엑스레이 업체 제노레이는 자사 엑스레이에 HDBaseT 기술을 적용했다. 윤양호 발렌스코리아 대표는 “초고속 광대역 통신을 필요로 하는 모든 분야에 HDBaseT 기술이 적용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