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판제조팀장 김응수 상무전자회로 산업 발전 유공 시상식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

삼성전기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리는 '2020 KPCA show 전시회(국제전자회로 및 실장산업전)'에 참가한다고 24일 밝혔다.

개막일에 열리는 전자회로 산업 발전 유공 시상식에서 삼성전기 기판제조팀장 김응수 상무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받는다.

올해로 17회째를 맞는 KPCA Show는 국내외 기판 생산 업체와 소재·설비 업체들이 참가하는 국내 최대의 기판 전시회다.

KPCA Show 2020에서 삼성전기 부스를 둘러보는 관람객.
KPCA Show 2020 삼성전기 부스. /삼성전기

삼성전기는 5G·전장 등 전자기기의 고성능화에 대응하기 위한 첨단 반도체용 패키지 기판과 SiP(System in Package) 모듈용 기판 등 다양한 기판 솔루션을 선보였다. 반도체 패키지 기판은 반도체 칩과 메인보드를 연결해주는 기판이고, SiP 모듈용 기판은 여러 칩(IC)과 수동소자를 실장하는 모듈용 기판이다.

삼성전기는 기판 종류 및 기술에 따라 어드밴스드 솔루션스(Advanced Solutions)와 아이티 솔루션스(IT Solutions)로 구분해 제품을 전시했다.

어드밴스드 솔루션스에서는 5G통신, AI, 전장 등 반도체의 고성능화와 슬림화에 대응하기 위한 다수의 제품을 전시했다.

특히 초고속 5G통신에 필수인 안테나용 기판은 인쇄회로기판에 안테나와 RF모듈을 일체화해서 고주파 신호 감도 향상과 사이즈 소형화를 구현했다. 또, 수동소자인 MLCC(적층세라믹콘덴서)를 기판에 내장, 고속신호 전달에 유리해 AI가속기나 자동차 등에 적용 가능한 고밀도 패키지 기판도 전시했다.

삼성전기 BGA(볼 그리드 어레이) 기판. /삼성전기

아이티 솔루션스에는 스마트폰, PC 등에 적용하는 반도체기판을 선보였다. 특히 모바일용 AP에 적용하는 패키지 기판인 FCCSP(Flip Chip Chip Scale Package)는 회로패턴 형태를 차별화해 기존보다 두께를 40% 줄인 초슬림 제품도 전시했다.

삼성전기 FC-CSP(플립칩 칩스케일패키지). /삼성전기

삼성전기는 COVID-19로 인해 직접 전시관 방문이 어려운 관람객을 위해 삼성전기 홈페이지에 온라인 전시관을 개설했고, 전시부스를 찾은 방문객이 SNS에 인증샷을 올리면 선물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실시한다.

김응수 삼성전기 기판제조팀장(상무). /삼성전기

 

한편 삼성전기 기판제조팀장 김응수 상무는 국내 최초로 CPU, GPU용 패키지기판을 개발·양산하고, 반도체용 기판 관련 핵심 소재 개발로 초미세회로 구현 기술을 확보한 공으로 전자회로 산업발전 유공자 포상(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받았다.

김응수 상무는 “이번 수상으로 그간 삼성전기가 반도체 패키지기판 산업에 기여한 공로와 의미를 인정받아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업계를 선도하는 기술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삼성전기 #KPCA #PCB #기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