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세대 인텔 코어 모바일 프로세서 탑재. Xe-LP마이크로 아키텍처 기반

인텔은 씬앤라이트(Thin & Light) 노트북용 '인텔 아이리스 Xe 맥스(Intel® Iris® Xe MAX)' 외장그래픽을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인텔은 지난 8월 열린 아키텍처 데이에서 Xe-LP 마이크로아키텍처가 모바일 플랫폼에 향상된 성능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인텔은 이 모델을 게임 체인저로써 자리매김시킨다는 전략이다.

2일 출시된 에이서 스위프트 3x(Acer Swift 3x), 에이수스 비보북 플립 TP470(Asus VivoBook Flip TP470), 델 인스피론 15 7000 투인원(Dell Inspiron 15 7000 2 in 1) 노트북PC가 11세대 인텔 코어 모바일 프로세서, 인텔 아이리스 Xe 맥스 그래픽, 인텔 딥 링크 기술을 탑재한 최초의 디바이스들이다.

인텔 아이리스 Xe 맥스 외장그래픽은 11세대 '인텔 코어' 모바일 프로세서에 탑재된 인텔 아이리스 Xe 그래픽과 동일한 Xe-LP 마이크로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다. 인텔이 외장그래픽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개발한 인텔 최초의 Xe 기반 외장그래픽 처리 장치(GPU)다.

인텔 아이리스 Xe 맥스 플랫폼은 '인텔 어댑틱스(Intel® Adaptix™)' 툴킷의 일부인 '인텔 딥 링크(Intel® Deep Link)' 기술을 탑재하고 PCIe 4세대 기술을 지원하며, 씬앤라이트 노트북에서 컨텐츠 제작에 필요한 성능을 제공한다.

인텔 아이리스 Xe 맥스 외장 그래픽(GPU). /인텔 제공

로저 챈들러(Roger Chandler) 인텔 아키텍처, 그래픽, 소프트웨어 그룹 클라이언트 XPU 제품 및 솔루션 부문 총괄 및 부사장은 “인텔은 씬앤라이트 노트북에서 외장그래픽의 역할을 재정의하고 보다 높은 휴대성을 원하는 크리에이터들의 요구사항을 충족하고자 했다”며 “인텔은 확장가능한 Xe 맥스 그래픽 로드맵을 통해 향후 플랫폼 단계에서의 혁신을 선사할 예정이다. 인텔 아이리스 Xe 맥스 그래픽과 인텔 딥 링크 기술은 해당 계획의 일환으로 앞으로 다가올 혁신의 시작인 격이다”라고 말했다.

인텔 아이리스 Xe 그래픽은 11세대 인텔 코어 모바일 프로세서와 함께 완전히 다른 노트북 PC 의 비주얼 경험을 제공한다. 업계 선도적인 미디어, 디스플레이, 인공지능(AI) 및 저전력 그래픽 기능을 제공한다. 인텔은 11세대 코어 모바일 프로세서와 인텔 아이리스 Xe 그래픽 및 인텔 아이리스 Xe 맥스 그래픽을 결합해 새로운 경험을 구현하고, 개발자에게 보다 개방적인 공통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 접근성을 부여해 드라이버 배포와 검증을 간소화했다.

인텔 딥 링크는 PC에 새로운 기능과 개선된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공통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를 통해 여러 프로세싱 엔진을 통합한다. 아울러 CPU 성능 극대화, 인공지능 생성 성능 향상 및 업계 선도적인 인코드 개선을 통해 개발자들이 씬앤라이트 노트북으로 보다 창의적인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인텔 딥 링크 기술로 특정 워크로드 확장 가능

인텔 딥 링크 기술은 공통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로 프로세싱 엔진을 결합해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콘텐츠 생성 워크로드 성능을 확연히 개선하도록 지원한다. 내장 및 외장그래픽으로 애플리케이션의 특정 워크로드를 확장할 수 있다. 사용 사례는 다음과 같다:

부가적인 AI 기능으로 두 GPU에서 추론 및 렌더링 기능을 결합해 보다 빠른 콘텐츠 제작 지원
각 GPU에 하이퍼 인코딩을 통해 업계 최고의 인코드 엔진을 결합할 경우 검토 혹은 공유를 위한 동영상 제작 시간 단축

 

아이리스 Xe맥스 외장 그래픽 주요 특징

OpenAPI 툴킷으로 딥 링크 기술 활용 지원 최초 딥 링크 지원 애플리케이션은 플랫폼의 전체 역량에 접근하기 위해 '인텔 미디어 SDK(Intel® Media SDK)', '인텔 오픈비노 디스트리뷰션 툴킷(Intel® OpenVINO™ Distribution Toolkit)' 및 '인텔 VTune 프로파일러(Intel® VTune™ Profiler)'를 활용한다. 개발자들은 인텔의 강력한 교차 아키텍처 oneAPI 툴킷을 사용해 딥 링크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딥 링크 기술 접근 방법 및 향후 업데이트에 대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에 등록 후 확인할 수 있다.
11세대 인텔 코어 모바일 프로세서와 결합해 고속 인코딩 지원 인텔 아이리스 Xe 맥스 그래픽과 페어링된 11세대 인텔 코어 모바일 프로세서는 타사 그래픽으로 구성된 유사한 노트북보다 7배 빠른 AI 기반 제작 속도와 하이엔드 데스크톱 그래픽 카드보다 최대 1.78배 빠른 인코딩 속도를 제공할 수 있다. 타사 외장그래픽과 연결된 씬앤라이트 노트북에서 CPU가 최적화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전원 효율화로 CPU 성능 최대 20% 향상 딥 링크의 다이내믹 파워 쉐어링(Dynamic Power Sharing)은 외장그래픽이 유휴 상태일 때 모든 전원 및 열 자원을 CPU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 최종 렌더 실행과 같은 지속적인 작업을 시도할 때 CPU 성능을 최대 20% 향상시킨다.
1080p 해상도 지원해 씬앤 라이트 노트북에서 게임 경험 향상 아이리스 Xe 그래픽은 또한 씬앤라이트 노트북에서 인기있는 게임을 1080p로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인텔은 게임 샤프닝(Game Sharpening)과 인스턴트 게임 튜닝(Instant Game Tuning)이라는 두 가지 새로운 기능을 제공해 게임 경험을 향상시켰다. 이러한 기능은 '인텔 그래픽스 커맨드 센터(Intel® Graphics Command Center)'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번들 프로모션 제공 

인텔은 크리에이터 애플리케이션과 게임을 제공하는 두 가지 번들 프로모션을 제공한다. 11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기반 시스템을 위한 첫 번째 번들은 11월 3일에 출시되며, 두번째 번들은 인텔 아이리스 Xe 맥스 시스템 전용으로 구성된다. 두 번들은 아마존(Amazon.com)과 그 외 판매처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

Xe 아키텍처는 내장 그래픽에서 엔트리 레벨 외장 그래픽, 하이엔드 게이밍, HPC 및 AI 워크로드용 데이터센터 그래픽에 이르기까지 여러 시장에 적합한 완전히 확장 가능한 그래픽 아키텍처다. 인텔은 모바일 외에도 파트너사와 협력해 2021년 상반기 Xe-LP 기반 외장 그래픽을 저가 데스크톱에 적용할 계획이다. 인텔은 Xe 아키텍처 제품 및 소프트웨어 이니셔티브를 지속적으로 끌어올리면서 수십억 명의 비주얼 컴퓨팅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Xe-LP 기반 인텔 서버 GPU를 올해 출하하고, Xe-HP와 Xe-HPG 제품을 2021년에 선보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