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은 내년 1분기에 출시될 '인텔 11세대 데스크톱 프로세서(코드명 로켓레이크 S: Rocket Lake S)' 아키텍처의 세부사항을 30일 발표했다.

11세대 인텔 코어S 시리즈 데스크톱 프로세서는 올해 초 출시된 '인텔 코어 i9-10900K' 등 10세대 '인텔® 코어 S 시리즈'의 후속 모델이다.

인텔이 11세대 데스크톱 프로세서 아키텍처 세부사항을 발표했다.

 

인텔 11세대 코어S 시리즈 데스크톱 프로세서 세부 사항

데스크톱 성능을 위해 지능적으로 설계된 로켓레이크는 마이크로아키텍처를 변경하고 클럭 사이클 당 명령어 처리 횟수(Instruction Per Second, IPC)를 개선해 이전 세대의 프로세서 보다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아키텍처

새로운 '사이프러스 코브(Cypress Cove)' 데스크톱 아키텍처를 적용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효율을 개선하고 성능을 향상시킬 예정이다. 11세대 인텔코어S 시리즈 데스크톱 프로세서는 이전 세대 대비 두 자릿수로 향상된 IPC 성능과 '인텔 Xe 그래픽 아키텍처'를 특징으로 하는 향상된 '인텔 UHD' 그래픽을 제공할 예정이다.

클럭스피드와 IPC 게임 및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은 높은 프레임률과 낮은 레이턴시를 위해 높은 클럭스피드를 지속적으로 필요로 한다. 아울러, IPC는 더 많은 명령어를 처리함으로써 클럭스피드가 전달하는 성능을 개선한다. 인텔은 IPC 향상과 게이밍, 콘텐츠 제작 및 멀티태스킹에 필요한 클럭스피드로 성능의 한계를 넘어서고 있다.

 

게이밍에 최적화 

게이밍과 고사양 컴퓨팅을 위해 추가되는 새로운 기능들은 다음과 같다.

아이스레이크(Ice Lake) 코어 아키텍처와 타이거레이크 그래픽 아키텍처를 포함하는 새로운 사이프러스 코브 아키텍처
두 자릿수의 IPC 성능 향상
이전 세대보다 개선된 성능
최대 20개의 CPU PCIe 4.0 레인
'인텔 Xe 그래픽 아키텍처' 기반으로 인텔 UHD 그래픽 향상
'인텔 퀵 싱크 비디오(Intel® Quick Sync Video)'로 최신 코덱에 개선된 비디오 트랜스코딩 및 하드웨어 가속 기능 제공
새로운 오버클럭킹 기능으로 보다 유연한 튜닝 성능 지원
'인텔 딥 러닝 부스트' 및 VNNI 지원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