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고프 인텔 보건생명과학 총괄, 원격의료 관련 과제와 해결책 제안

크리스 고프(Chris Gough) 인텔 보건생명과학 총괄은 기고문을 통해 원격의료 관련 검사 및 데이터 기술 관련 자사 솔루션에 대해 소개했다. 기고문에서 미국 의료기관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원격의료의 걸림돌이 △의료서비스에 대한 환급 절차 △노인과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의 낮은 접근성 △원격 검사와 데이터수집 관련 기술 미비 3가지로 요약된다면서,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자사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크리스 고프 인텔 보건생명과학 총괄.

 

고프 총괄은 "2020년은 원격의료의 해"라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의 발생으로 많은 의사들이 환자들을 원격으로 진료해야 하는 필요성을 느끼기 시작해 2020년 말까지 연간 원격의료를 통한 진료는 약 10억 건에 달할 것이라고 예상된다"고 말했다. 인텔은 이 현상은 단지 시작에 불과하며, 시간이 지나면서 원격의료 서비스로 더 많은 수의 환자를 치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텔은 미국 의료 기업의 고위 임원진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그들은 원격의료가 지속될 것이라 응답했다. 또한 향후 12개월 동안 전자 의료 기록 개선, 임상 작업 최적화, 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분야보다 원격 모니터링을 포함한 원격의료에 더 많이 투자할 것이라고 답했다. 응답자의 84%는 향후 12개월 동안 더 많은 사람들이 원격의료와 원격 의학을 활용할 것으로 보았으며, 11%는 현재 원격의료 활용률이 최고점을 찍었다고 답했다. 반면, 응답자 중 5%는 원격의료 활용률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감소할 것이라고 답했다.

 

원격의료 도입에 관한 세 가지 장애물

인텔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 의료기업 고위 임원진들이 우려하는 장애물은 다음과 같다.

의료 서비스에 대한 환급 절차

원격의료 구현 기술에 대한 환자들, 특히 노인 및 저소득층 환자들과 같은 취약계층의 낮은 접근성

환자 바이탈 체크, 신체검사 및 필요한 샘플 수집 등 환자를 제대로 검사하거나 원격으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적절한 기술이 없다는 점 

고프 총괄은 "세 번째 우려사항에 대해서는 인텔과 같은 기술 기업들이 확실하게 기여할 수 있으며, 코로나19로 알게된 긍정적인 점은 바로 우리가 원격의료를 일상생활에 통합할 수 있는 검증된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이를 영구적으로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원격의료로 환자의 안전하고 편리한 진료를 확대했지만, 우리는 이러한 데이터를 의료진에게 전달할 기술 실현의  접근 기회를 어떻게 제공할지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텔의 원격의료 솔루션

인텔은 기술 접근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는 일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있다. 인텔은 팬데믹 대응 기술 이니셔티브를 위해 5천만 달러를 사용할 것을 약속한 바 있다. 인텔은 해당 이니셔티브로 기술에 대한 환자의 접근성 향상, 과학 연구 가속화, 학생 및 교사를 위한 온라인 교육에 대한 접근을 보장함으로써 코로나19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인텔은 지난 4월 이 프로그램을 발표한 이래 원격의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혁신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프로젝트를 지원해왔다. 

  인텔이 지원하는 원격 의료 프로젝트
인텔과 메디컬 인포매틱스, 스케일 투 서브(Scale to Serve) 프로그램 발표

인텔과 메디컬 인포매틱스(Medical Infomatics)는 기존 보유한 데이터와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데이터에 대한 원격 접근성을 제공하기 위해 메디컬 인포매틱스의 식베이(Sickbay) 플랫폼을 신속하게 구축하고 확장할 수 있는 스케일 투 서브(Scale to Serve)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의료 기관은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중환자실 수용 규모를 확장하고, 직원 보호를 위한 유연한 지휘 본부를 설치하고, 더 많은 환자들을 치료할 수 있으며, 환자 중심의 인공지능을 규모에 맞게 개발하고 배치할 수 있다.

클리블랜드 클리닉 웨스톤(Cleveland Clinic Weston)과 인텔, 폐 질환 환자 등을 모니터링 하기 위해 협업 클리블랜드 클리닉 웨스톤(Cleveland Clinic Weston)은 코로나19 감염자 및 급성 혹은 만성 저산소 포화 상태(89~95%)의 폐 질환 환자 등을 모니터링 하기 위해 인텔 등과 제휴했다. 이러한 환자들은 사전 진행한 불포화 반응 시험 결과에 따라 산소를 추가로 제공받을 수 없다. 홈 모니터링 시스템은 이러한 환자들의 산소포화도를 매일 원격으로 측정하고 변경사항을 반영할 수 있다. 환자들은 매일 플랫폼의 증상과 체온, 산소 수치를 기록하며, 플랫폼 제공자는 제공받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환자들의 상태를 분석하고 상태가 악화될 경우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인텔, 미국 비영리 의료 시스템 배너 헬스(Banner Health)와 제휴

인텔은 미국 내 가장 큰 비영리 의료 시스템 중 하나인 배너 헬스(Banner Health)와 제휴하여 혁신적인 급성 질병 치료를 위한 원격 의료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의사와 전문가가 28개 병원에 가상 방문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그는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기업과 인원들이 원격의료 솔루션을 도입했다. 또한, 원격의료 기술은 효과적으로 환자를 치료하면서 환자의 만족도도 크게 제고하는 결과를 보였다"면서 "정책 입안자들에게 이러한 성공 사례를 지속적으로 공유하며 아래와 같이 안전하고 효과적인 원격의료를 지속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도록 장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지리적 위치 혹은 최초 온라인 접속 위치 등 환자의 위치에 대한 제한사항을 제거해 환자가 직접 진료 위치를 선택하거나 가상의 가정 방문 원격진료를 제공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더불어 자격을 갖춘 원격의료 전문가 및 서비스를 확장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고하고, 필요한 자격을 갖춘 보건소 및 시골지역 보건소 등의 보건기관들이 원격진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보장하고, 행정기관은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원격의료 서비스를 영구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인텔 텔레헬스
인텔 텔레헬스 인포그래픽. /인텔 제공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인텔 #원격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