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화 가속

중국 최대 에어컨 기업 그리(GREE)가 AI 에어컨에 화웨이 하이실리콘의 칩을 탑재했다. 그리가 최근 출시한 맞춤형 AI 스마트 음성 제어 에어컨 'MOON GODDESS(月亮女神)'에는 하이실리콘의 SoC 와이파이(Wi-Fi) IoT 칩을 내장한 룽방(荣邦)지능의 AI 음성 모듈 솔루션이 탑재됐다. 이 모듈은 최근 양산에 돌입했다. 

중국산 자체 사물인터넷 제어 시스템으로서 하이실리콘의 와이파이 SoC 컨트롤러 모듈이 적용됐다는 점은 스마트 가전 영역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니는 것으로 분석됐다. 100% 국산화된 제품이 가전 산업에 적용되면서, 향후 국산화 역시 더욱 가속화할 것이란 예상이다. 

 

그리의 AI 에어컨. /그리 제공

 

이번 공급은 중국산 기술 플랫폼이 가전의 AI 고성능 솔루션으로 적용된 첫 사례라고도 평가됐다. 

이 에어컨에는 듀얼 SoC 솔루션이 채용됐으며 맞춤형 음성 SoC RQ3607과 하이실리콘 와이파이 SoC가 내장됐다. 모두 경량화된 OS를 채용해 구동 속도를 높이면서 전력 소모를 낮췄다고 소개됐다. 

오프라인 및 온라인 음성 제어가 가능하다. 

음성 모듈에 채용된 맞춤형 칩 RQ3607은 중국산 OS를 적용했으며 840MHz A5코어+350MHz DSP 조합이다. 고성능 음성 처리를 지원할뿐 아니라 연산 능력도 지원한다. 

중국 업계에서 맞춤형 음성 SoC는 중국 액션세미(ACTIONS-SEMI)가 공급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