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블럭스, 노르딕세미컨덕터의 nRF5340 기반 'NORA-B1' 출시

유블럭스는 근거리 무선 제품군에 블루투스 5.2를 지원하는 저전력블루투스(BLE) 모듈 'NORA-B1'을 추가했다./유블럭스

유블럭스(지사장 손광수)는 근거리 무선 제품군에 블루투스 5.2를 지원하는 저전력블루투스(BLE) 모듈 'NORA-B1'을 추가했다고 6일 밝혔다.

NORA-B1에는 노르딕세미컨덕터의 BLE 칩셋(Chipset) 'nRF5340'이 내장됐다. 이 칩셋은 Arm Cortex-M33 듀얼 코어 마이크로제어장치(MCU)를 기반으로 한다. 

NORA-B1은 칩셋의 듀얼 코어 MCU를 활용해 고성능 애플리케이션을 처리할 수 있고, 외부 호스트 프로세서를 사용하지 않고도 디스플레이를 구동할 수 있다. 네트워크 연결 관리 전용 저전력에 최적화된 코어와 디바이스 애플리케이션 구동 전용의 고성능 코어가 별도로 내장돼 최소의 처리 지연 시간으로 원활하고 중단 없는 동작이 가능하다.

Arm 트러스트존(TrustZone)으로 안전한 플래시 메모리, RAM, 주변장치 및 범용 입출력(GPIO)들과 그렇지 못한 것들을 철저하게 분리해 믿을 수 있는 실행 환경을 구현해주는 강화된 보안을 제공한다. 또 첨단 Arm CryptoCell-312를 지원해 키관리장치(KMU)와 조합을 이루는 하드웨어 가속 암호화를 통해 RoT(Root of Trust) 및 안전한 키 스토리지를 구현한다.

지그비(Zigbee)와 스레드(Thread)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무선 애플리케이션에 블루투스 5.2의 모든 기능을 구현하게 해준다. 특히 BLE 오디오 기술은 이전 버전보다 더 적은 소비 전력으로 여러 채널에서 동시에 스트리밍이 가능해, 블루투스의 가장 대중적인 활용 사례 중 하나인 오디오 데이터 전송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시킨다. 

듀얼 코어 MCU, 강화된 보안, 블루투스 5.2를 조합한 NORA-B1 모듈은 광범위한 무선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에는 산업용 기계 제어, 자산 추적, 원격 제어 및 게이트웨이, 지속적인 모터 제어를 필요로 하는 연결된 전원 장비, 그리고 까다로운 보안 요건이 부과되는 첨단 의료용 웨어러블 등이 포함된다.

크기는 10.4x14.3x1.8㎜으로, 배선 연결이 쉽다. 인쇄회로기판(PCB) 안테나를 포함한 몇 가지 안테나 옵션이 제공되며, 동작 온도 범위는 최대 105℃지만 산업용 환경에서도 매우 안정적으로 동작한다.

펠레 스벤슨(Pelle Svensson) 유블럭스 근거리 무선 제품 마케팅 담당 선임 매니저는 “노르딕세미컨덕터의 nRF5340 칩셋은 컴퓨팅 능력과 보안성 면에서도 더욱 까다로운 조건이 요구되는 다양한 신규 애플리케이션의 블루투스 연결을 지원한다”며 “우리는 제품 개발자들이 이러한 기회들을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NORA-B1을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