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텍 인증 로고. /자료=LG디스플레이
인터텍 인증 로고. /자료=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패널이 글로벌 시험⋅인증기관 인터텍으로부터 ‘화질 정확도(Accurate Picture Quality)’ 인증을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테스트는 화질의 주요 요소인 ▲색 충실도(Delta Zero color Fidelity) ▲블랙 휘도(Black Luminance) ▲시야각(Viewing Angle Colorshift) 등 세가지 항목으로 이뤄졌다.

원작이 의도한 색과 실제 TV에 표현되는 색의 차이를 수치화한 ‘색 충실도’ 부문에서 OLED TV 패널은 0.79~0.94로 측정돼 기준치인 1을 밑돌았다. 이는 프리미엄급 LCD TV 대비 3배 가량 우수한 것이라고 LG디스플레이측은 설명했다. 

색 충실도 테스트는 디스플레이가 표현하는 약 10억개의 색상 중 729개를 선정해 원작과 TV 화면간의 명도⋅채도⋅색도 차이를 평가한다. 수치가 0에서 1 사이는 전문가도 구분하기 어려운 수준을 뜻한다. 1에서 3 사이는 전문가는 구분할 수 있는 수준, 3 이상은 일반인도 구분할 수 있을 정도를 의미한다.

‘블랙 휘도’ 테스트에서는 완벽한 검정색을 구현했으며, ‘시야각’ 테스트 역시 좌우 측면에서도 정면과 동일한 화질을 나타냈다고 LG디스플레이측은 설명했다. 블랙 휘도 특성이 좋을 수록 다른 색상을 더욱 돋보이게 만들고, 더욱 또렷한 화면 구현이 가능하다.   

한편 OLED TV 패널은 이번 화질 정확도 인증에 앞서, 다수의 인증 기관으로부터 ‘플리커 프리(Flicker Free)’와 ‘낮은 블루라이트(Low Bluelight)’ 인증 및 검증도를 획득한 바 있다. 

오창호 LG디스플레이 TV사업부장(부사장)은 “비대면 문화 확산으로 TV를 통해 영화⋅공연⋅미술 등의 시청이 증가하면서 TV의 정확한 표현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