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팩1'과 '하이브리드팩 드라이브' 사이 하이브리드팩 DC6i'

인피니언테크놀로지스가 80㎾~100㎾ 전력 등급의 전기차 트랙션 인버터용 절연게이트양극성트랜지스터(IGBT) 전력 모듈 'HybridPACK DC6i'을 출시했다./인피니언

인피니언테크놀로지스(지사장 이승수)는 80㎾~100㎾ 전력 등급의 전기차 트랙션 인버터용 절연게이트양극성트랜지스터(IGBT) 전력 모듈 'HybridPACK DC6i'을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제품은 6팩 모듈로, 하이브리드 및 소형 배터리 전기차에 최적화됐다. 우수한 가격대 성능비를 제공하며 열 관리가 매우 우수하고 통합하기도 쉽다.

전세계적으로 전기차 도입이 빨라지면서 업계에서는 비용효율적인 트랙션 인버터 설계에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전력 모듈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시스템 디자이너들은 필요한 성능을 위한 최적의 실리콘 면적을 갖춘 모듈을 원한다. 인피니언 제품군에서 'HybridPACK DC6i'는 기존 하이브리드팩1(HybridPACK1) 제품군과 하이브리드팩 드라이브(HybridPACK Drive) 제품군 사이의 중간으로, 비용 대비 성능이 좋다.

이 제품은 하이브리드팩1과 같은 크기(7.2x14㎝)지만, 출력 전력은 50% 이상 높다. 하이브리드팩1은 인피니언의 IGBT3 기술을 사용하는데, HybridPACK DC6i는 최신 EDT2 IGBT를 채택했다. 인피니언의 EDT2 기술은 전기 드라이브트레인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마이크로 패턴 트렌치 필드 스톱 셀로 요약된다. 750V 블로킹 전압, 짧은 시간 동안 175°C에 이르는 동작 온도 및 단락 회로 견고성을 특징으로 하며 이전 IGBT3에 비해 효율이 20% 높다.

또 DC 링크 커패시터의 연결에 6개의 나사를 사용하며(HybridPACK1 제품군은 2개), 15nH의 낮은 부유인덕턴스를 갖는다. 여기에 인피니언의 특허기술인 직접 냉각 웨이브 베이스플레이트를 적용, IGBT 칩 접합부에서 냉각수까지의 열 저항이 0.17K/W로서 열 소산 능력이 뛰어나고 비용을 낮출 수 있다.

DC6i는 효율적인 자동화 양산을 염두에 두고 설계됐다. 프레스핏(Press-Fit) 핀과 가이드 장치들을 사용해서 게이트 드라이버 보드를 수초 만에 조립할 수 있다. 기존 셀렉티브 솔더링(selective soldering)은 1분 이상 소요된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