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 네트워크 디자이너' 등으로 다양한 AI 모델 관리
AI 기반 시스템 구축부터 프로덕션, 배포까지

매트랩 R2020a에 포함된 '딥 네트워크 디자이너(Deep Network Designer)' 앱은 대화형 방식으로 이미지를 분류하도록 지원한다./매스웍스

매스웍스는 매트랩(MATLAB)과 시뮬링크(Simulink)의 릴리스 2020a를 발표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릴리스에서는 특히 딥러닝을 위한 인공지능(AI) 기능들이 확대됐다. 엔지니어들은 향상된 딥 네트워크 디자이너(Deep Network Designer) 앱을 통해 신경망을 훈련시키고, 새로운 익스페리먼트 매니저(Experiment Manager) 앱을 통해 다양한 딥러닝 실험을 관리하며 GPU 코더(GPU Coder)를 통해 증가한 네트워크 지원 옵션을 활용해 딥러닝 코드를 생성할 수 있다.

'익스페리먼트 매니저' 앱은 여러 건의 딥러닝 실험을 관리하는 도구로, 훈련 파라미터 추적, 결과 분석 및 코드 비교 등을 수행한다. '딥 네트워크 디자이너' 앱은 이미지 분류를 위한 대화형 방식의 네트워크 훈련, 훈련을 위한 매트랩 코드 생성, 사전 훈련된 모델 액세스를 제공한다.

GPU 코더는 다크넷-19(Darknet-19), 다크넷-53(Darknet-53), 인셉션-레즈넷-v2(Inception-ResNet-v2), 나스넷-라지(NASNet-Large) 및 나스넷-모바일(NASNet-Mobile) 등의 네트워크 세트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R2020a는 자동차 및 무선 엔지니어들을 위한 새로운 기능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 엔지니어들은 고해상도 맵(HD Map)에서 가져온 도로 데이터를 사용하여 손쉽게 주행 시나리오를 생성하고, 성능, 연비 및 배출 분석을 위한 시프트 스케줄을 최적화할 수 있다.

또 R2020a는 무선 엔지니어들을 위한 매트랩의 5G 및 WiFi-6 기술 지원이 확대됐으며, 파형 생성 및 셀 감지를 위한 추가 지원을 제공한다.

이외 ▲코드 생성이 간단하고 최적화된 모터 제어 알고리즘 라이브러리를 갖춘 모터 제어 블록셋(Motor Control Blockset) ▲시뮬링크 모델에서 독립형 애플리케이션, 웹 앱 및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를 생성하여 시뮬링크를 설치하지 않고도 시뮬레이션을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뮬링크 컴파일러(Simulink Compiler) ▲브라우저에서 조직에 배포된 매트랩 웹 앱에 대한 액세스를 지원하는 매트랩 웹 앱 서버(MATLAB Web App Server) 등이 추가됐다.

데이비드 리치(David Rich) 매스웍스의 마케팅 담당 이사는 “매스웍스는 AI 기반 시스템 구축을 지원하는 종합적인 플랫폼을 제공한다"며 "매스웍스는 AI 워크플로우 개발에 30년 간의 제품, 컨설팅 및 기술 지원 관련 경험을 적용했으며, 이러한 AI 워크플로우를 통해 엔지니어와 과학자들이 데이터를 정리하고, 모델을 구축하며, 프로덕션 IT 또는 임베디드 시스템으로 배포하는 일련의 과정을 성공적으로 완수하도록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