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트칩의 아파치4(APACHE4)... 비전 인식 알고리즘 높이 사

앤씨앤 자회사 넥스트칩의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용 프로세서 '아파치4(APACHE4)'가 일본 자동차 부품업체(Tier1)의 긴급제동장치(AEB)용 후방 스마트 카메라에 채택됐다./앤씨앤

앤씨앤은 자회사 넥스트칩의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용 프로세서 '아파치4(APACHE4)'가 일본 자동차 부품업체(Tier1)의 긴급제동장치(AEB)용 후방 스마트 카메라에 채택됐다고 6일 밝혔다. 완성차(OEM) 업체가 이 제품을 최종 선정하면 양산 시점은 2023년이다.

지난해 출시된 아파치4는 컴퓨터 비전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엣지 프로세서로, 사람과 차량을 인식·검출하는 역할을 한다. 센싱 기술과 영상 기술을 융합, 기존에는 인식이 잘 되지 않았던 80㎝ 미만의 아이도 포착할 수 있고 검은 배경에 검은 옷을 입은 보행자처럼 특이한 케이스에도 대응 가능하다. 일본 고객사도 8개월 간의 검증 끝에 이같은 장점을 이유로 제품을 채택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일본 내에서는 최근 고령 운전자의 사고 증가가 사회적 이슈가 되면서 국가 차원에서 ADAS의 적용을 확대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AEB 의무 탑재다. 

김경수 넥스트칩 대표는 “일본의 AEB 의무화에 따라 넥스트칩이 준비해온 영상 기반의 엣지 프로세서 라인업들이 일본 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다”며 “까다로운 일본 기업들의 검출 시나리오 검증을 통과해 진행되는 프로토타입 보드 제작인 만큼, 완성도 높은 제품 출시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앤씨앤 #넥스트칩 #AD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