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전시 룽화구 소재...백라이트 공급망 집적화 기대

중국 주요 백라이트 기업이 자체 기술력을 기반으로 개발 및 생산 거점을 조성한다.

중국 선전시 룽화(龙华)구 공업정보화국은 10일 '신형 디스플레이 백라이트 모듈 연구개발 및 스마트 제조 기지 중점 산업 프로젝트 방안'을 발표하고 선전 소재 중국 백라이트 기업 룽리커지(隆利科技)가 신형 백라이트 모듈 연구개발 및 제조 기지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의 용지 면적은 1만7969.35㎡로, 건축 면적은 8만3378㎡ 미만이다. 백라이트 모듈 생산 공장, 연구개발, 본부 사무실, 조립 설비 등이 들어서게 된다. 준공 이후 6개월 내 시생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이번 기지 건설 이후 룽화구의 백라이트 모듈 산업 집적화가 동시에 이뤄질 전망이다. 신형 디스플레이 산업을 지원하기 위핸 산업사슬의 전반적인 업그레이드를 기대하고 있다. 

 

룽리커지 로고 이미지. /룽리커지 제공
룽리커지 로고 이미지. /룽리커지 제공

 

방안에 따르면 룽리커지는 자체 지식재산권(IP) 기반의 초박형 초고휘도 도광판(LGP) 기술, COF 백라이트 기술, COB 백라이트 기술, 이형 백라이트 기술(U형 및 홀형), VR, 미니 LED 백라이트 기술, 5G 커버 글라스 기술, 고정밀 제조 생산 공정 기술 등을 기반으로 이번 연구개발 및 제조 기지 건설을 추진한다. 

룽리커지는 이미 중국 BOE, 티안마, 트룰리, TCL테크놀로지, 디제이엔(DJN Optronics Technology), 홀리텍(Holitech) 등 lcd 모듈 기업과 안정적인 협력 관계를 맺고 있다. 주로 중소형 LED 백라이트 모듈을 공급하며 회사의 95% 이상 제품이 스마트폰에 적용된다. 

공업정보화국이 발표한 방안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중국은 전략적으로 신흥 산업 발전을 지원해왔으며 특히 신형 디스플레이 산업은 핵심 지원 산업이다. 특히 '산업 기술 혁신 능력 발전 규획(2016~2020)은 신형 디스플레이의 전자정보 제조업 중점 발전 방향이다.  국가발전개혁위원회의 '전략적 신흥 산업 중점 상품 및 서비스 가이드 목록(2016버전)'은 신형 디스플레이 부품 상품을 전략적 신흥 산업의 중점 상품으로 삼고 있다. 

LED 백라이튼는 LCD의 핵심 구성 부품으로서 산업사슬의 하이테크화와 규모화를 위해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는 게 중국 정부의 판단이다. 

특히 인공지능, 인터넷, 사물인터넷 산업의 발전으로 차량, 산업, 의료, 가전, 우주항공 등 분야에서 백라이트 모듈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중국 정부는 분석하고 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