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XP반도체, i.MX RT106L 크로스오버 MCU 기반 음성인식 솔루션 내놔

NXP반도체가 마이크로제어장치(MCU) 기반 음성 인식 솔루션 'SLN-LOCAL-IOT'을 출시했다./NXP반도체
 

NXP반도체는 마이크로제어장치(MCU) 기반 음성 인식 솔루션 'SLN-LOCAL-IOT'을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솔루션은 맞춤형 호출어와 로컬 명령어로 원거리에서 음성 기반 제어 기능을 실행할 때 필요한 전체 하드웨어 모듈 설계와 관련 소프트웨어로 구성됐다. 스마트 홈, 상업 및 산업 시장의 임베디드 음성 제어 시장 수요에 대응하는 i.MX RT106L 크로스오버 MCU를 기반으로 한다.

이 솔루션을 활용하면 제조사는 시스템 비용과 시장 출시 시간을 현격하게 줄일 수 있게 됐다. 최종 사용자들에게 저지연, 핸즈 프리 경험을 비공개로 안전하게 제공한다. 

또 클라우드 커넥티비티와 관련된 비용과 복잡성을 제거하고, 오디오 데이터를 장치 내에서 처리해 사용자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NXP반도체는 소노스(Sonos)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구현된 머신 러닝 기반의 통합형 자동 음성 인식(ASR) 기술을 통해 이를 구현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소노스는 최근 비즈니스, 제품 및 서비스 관련 임베디드 음성 인식 소프트웨어 분야 선구 업체인 스닙스(Snips)를 인수한바 있다.

i.MX RT106L은 오프라인 임베디드 로컬 음성 제어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하는 i.MX RT1060 크로스오버 MCU 제품군 중 하나로 엣지 적용 준비를 갖춘 솔루션별 크로스오버 MCU이다. 최고 600㎒ 속도로 작동하는 NXP반도체의 Arm 코어텍스-M7 코어 첨단 실행이 적용됐다. 음성 명령어 기술, 머신 러닝 원거리 오디오 앞단, 음향에코제거(AEC), 바지-인(barge-in), 주변소음제거(ANR), 빔포밍(beamforming), 재생 처리 등 많은 추가 기능이 포함된 NXP의 턴키 로컬 음성 제어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i.MX RT106L MCU는 대부분의 IoT 제품 실행에서 주 MCU로 사용할 수 있다.

조셉 뒤로(Joseph Dureau), 소노스(Sonos)의 음성 경험(Voice Experience) 부문 부사장은 “소노스의 음성 명령어(Voice Commands)를 기반으로 하는 업계 최고의 솔루션을 출시하기 위한 NXP와의 협업으로 프라이버시 우려를 불식시키면서 가정과 직장에서 전혀 끊김 없는 일관된 경험을 최종 사용자들에 제공하는 첨단 오프라인 음성 제어 솔루션을 신속하게 개발 및 출시하고자 하는 OEM들에게 새로운 차원의 유연성과 속도를 제공하게 됐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