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 MCU 개발 업체 지원하기 위해 MPLAB XC 컴파일러 기능 안전 취득
코드 커버리지 라이선스도 도입... 인증 과정 대폭 간소화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는 자사의 PIC·AVR·SAM MCU 및 DSC에 들어가는 MPLAB XC 컴파일러에 대한 기능 안전 인증을 취득했다./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

산업·자동차·의료 등 안전성이 필수인 반도체를 개발하는 업체의 고민은 인증이다. 인증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갈 뿐더러, 전문기관에 의뢰하지 않으면 인증에 쓰인 툴의 사용 근거에 대한 타당성을 구체적으로 입증해야하는 문제가 있다.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북아시아 총괄 및 한국대표 한병돈)는 이같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독일 티유브이슈드(TÜV SÜD)에서 마이크로컨트롤러유닛(MCU)에 들어가는 'MPLAB XC' 컴파일러에 대한 기능 안전 인증을 취득했다고 20일 밝혔다.

티유브이슈드(TÜV SÜD) 인증을 받은 MPLAB XC 기능 컴파일러는 자동차 기능 안전성 국제 규격인 ISO 26262,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의 기능 안전성 국제 규격인 IEC 61508, 의료 소프트웨어 대상 IEC 62304 및 자동 전기 컨트롤 대상 IEC 60730 등에 규정된 검증 및 인증 요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를 통해 마이크로칩의 PIC·AVR·SAM MCU와 dsPIC 디지털 신호 컨트롤러(DSC)의 기능 안전성 자격 획득 절차가 대폭 간소화됐다. 

마이크로칩은 테스트 및 진단 과정을 간편하게 하기 위해 MPLAB 코드 커버리지 라이선스도 도입했다. MPLAB 코드 커버리지 라이선스는 애플리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소프트웨어의 어떤 부분이 실행 또는 실행되지 않았는지 파악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기능 안전성을 고려해 디자인된 디바이스에 티유브이슈드 인증을 받은 MPLAB XC 컴파일러와 MPLAB 코드 커버리지를 결합할 경우, 자동차와 소비재, 항공우주, 의료 및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의 기능 안전성 인증 과정이 간소화된다.

MPLAB XC 기능 컴파일러는 MPLAB X 통합개발환경(IDE) 및 MPLAB 디버거/프로그래머 검증에 관한 추가 문서 자료와 함께 패키지로 제공된다. MPLAB XC 기능 안전성 라이선스는 매년 갱신료를 따로 낼 필요가 없고 현재 시판중인 솔루션 중 가장 저렴한 가격을 자랑한다. 기능 안전성 라이선스를 획득한 마이크로칩의 MCU를 사용할 경우 애플리케이션 비용 및 출시 기간을 줄일 수 있다. 

코드 커버리지 툴을 사용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엄격한 테스트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소프트웨어가 필요하고 하드웨어를 대폭 수정해야할 수도 있다. 또 대량의 데이터 파일에서 관련 정보를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MPLAB 코드 커버리지 제품은 테스트 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1% 미만으로 유지하면서 이러한 문제점을 예방할 수 있다. 특허 받은 프로세스를 적용, 코드를 블록으로 나누지 않고도 단일 경로(Single Pass)로 테스트할 수 있게 했다. 이렇게 하면 시간이 절약되고 대량 데이터 파일을 일일이 찾는 작업을 생략할 수 있다. 

마이크로칩은 기능 안전 표준을 더욱 쉽고, 빠르고 보다 저렴하게 준수할 수 있는 개발 툴뿐만 아니라 ‘Functional Safety Ready’(기능 안전성이 인증된) PIC, AVR, dsPIC 및 SAM 마이크로컨트롤러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마이크로칩은 모든 ‘Functional Safety Ready’ 마이크로컨트롤러를 대상으로 ISO 26262 인증 타겟을 ASIL(자동차 안전 무결성 수준) B등급(일부 제품의 경우 ASIL D등급)으로 설정해 고장 모드, 영향 및 진단 분석(FMEDA) 리포트와 안전 매뉴얼을 제공한다.

MPLAB X IDE 5.25 버전은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고 MPLAB 코드 커버리지 워크스테이션 라이선스는 현재 799달러(약 92만7000원)에 구입 가능하다. MPLAB XC8, XC16, XC32++ 기능 안정성 워크스테이션 라이선스는 각각 2995달러(약 347만50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마이크로칩의 개발 시스템 이사인 로저 리치(Rodger Richey)는 “최근 MCU 제품용 기능 안전성 툴은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라며, “마이크로칩은 일부 경쟁사 솔루션 대비 3분의 1 수준의 가격에 기능 안전성 제품을 공급하며, 출시 기간을 앞당기고 개발 사이클을 더욱 간소화할 수 있도록 매우 뛰어난 글로벌 기술 지원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