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XP반도체, 네트워킹 솔루션 일부로 'SJA1110' 내놔
계층형 보안 시스템 적용하고 ASIL 등급 충족

NXP반도체가 차세대 커넥티드 차량에 적합한 멀티 기가비트 이더넷 스위치 'SJA1110'을 출시했다./NXP반도체

NXP반도체는 차세대 커넥티드 차량에 적합한 멀티 기가비트 이더넷 스위치 'SJA1110'을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이 제품은 전력관리반도체(PMIC) 'VR5510'이 포함된 NXP반도체 네트워킹 솔루션의 일부다. 이 솔루션은 확장성·안전성·보안성 및 고속 교통 엔지니어링 등 오늘날 차량 네트워킹 업계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들을 해결한다.

최첨단 서비스 지향 게이트웨이(Service-Oriented Gateways)와 도메인 컨트롤러는 무선(OTA) 업데이트와 데이터 기반 애플리케이션 등 연결 서비스(connected services), 그리고 기초적인 이더넷 기반 웹 센서, 구동기, 처리 장치를 지원해야 한다. 

이런 네트워크는 자동차, 탑승객 또는 탑승객의 개인 데이터를 보호하며 확장 가능하고, 데이터를 신속하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어야 한다. 차량이 고장나더라도 모든 기능이 안전하게 작동해야 한다.

완성차(OEM) 업체들은 SJA1110 이더넷 스위치를 적용, 확장성·보안성·성능을 확보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차량 네트워크프로세서 'S32G'에 최적화됐으며 최신 시간 민감형 네트워크(TSN) 기준을 충족하며, 통합 100BASE-T1 PHY, 하드웨어 지원 보안 기능, 멀티 기가비트 인터페이스 등을 제공한다.

'SJA1110'은 차량용 이더넷 스위치 처음으로 안전 기능을 내장했다. 체크카드 및 전자여권 기술에 적용되던 계층형 보안 시스템을 적용, 전자제어장치(ECU)에 도달하는 모든 이더넷 프레임을 HW 기반 보안 규칙과 비교 검증해 처리하며, 통계를 수집해 사양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 에스컬레이션(escalation)을 유발한다. 이와 같은 메커니즘은 동급 최강의 방화벽과 침입 탐지 시스템을 구축하는 기반이 된다.

고객들이 자동차 안전 규격인 ASIL 조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예지 정비 솔루션을 구현하는 전용 고장 감지 메커니즘을 실행해 차량의 안전 기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최종 차량 소유자의 편의성이 커졌다. 대형 차량 관리 업체들은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NXP반도체 자체 SW, 개방형 통합 컨트롤러, 그리고 다수의 BOM 최적화 옵션을 두루 갖춰 확장성도 높다. 하드웨어(HW) 및 소프트웨어(SW) 호환 모델 4종으로 출시된다. 복잡한 게이트웨이부터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 인포테인먼트 유닛을 위한 확장 가능한 ECU 설계를 구현할 수 있다.

S32G 프로세서와 SJA1110을 함께 사용하면 자동차 업계는 고성능 도메인 기반 차량 아키텍처로 전환하고, 소프트웨어를 단순화하며, 동시에 보안 및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