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오브산리튬 시리즈 고속모듈레이터 생산라인 매입

중국 부품 기업인 주하이(珠海) AFR(Advanced Fiber Resources)가 미국 루멘텀(Lumentum Holdings) 및 산하회사와 자산 매입 협약을 체결했다. 

1700만 달러에 루멘텀의 이탈리아 산도나토(San Donato)와 OEM 공장에 소재한 니오브산리튬(LiNbO) 시리즈 고속모듈레이터(High speed modulator) 생산라인 관련 자산을 인수하는 내용이 골자다. 

이번 매입은 중국 광부품 산업의 최근 몇 년간 가장 중요한 인수 건으로 꼽히고 있다. 

AFR은 중국 파이버레이저(fiber lasers) 부품, 광통신 부품 기업이다. 주로 고성능 파이버 패시브 부품을 연구개발 및 생산한다. 고효율 광 패시브 부품, 편광보호 패시브 부품, 각종 파이버 레이저 부품과 광네트워크 핵심 모듈, 파이버 마이크로 연결 부품 등 제품을 보유했다. 

AFR 로고. /AFR 제공
AFR 로고. /AFR 제공
루멘텀 로고. /루멘텀 제공
루멘텀 로고. /루멘텀 제공

루멘텀은 글로벌 선두의 광통신부품 기업으로서 캘리포니아주 새너재이에 본사를 뒀다. 클라우드컴퓨팅, 인터넷, 하이엔드 제조와 3D 센싱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및 공급하고 있다. 특히 휴대전화 부품 영역에서 애플의 3D 얼굴인식 기술 주요 공급업체로 잘 알려졌다. 지난해말 루멘텀은 애플의 아이폰 판매량 감소로 인해 3D 모듈 중 빅셀(VCSEL) 부품 수요가 줄어들면서 타격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지난해 말 화웨이의 '메이트20 프로' 시리즈에도 부품을 공급했다. 올해 5월엔 미국의 '거래 금지령'이 발동, 화웨이를 대상으로 부품 공급을 중단하기도 했다. 

최근 중국에서는 니오브산리튬 고속모듈레이터와 부품이 광통신 부품 산업의 핵심 부품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에 이번 매입으로 AFR은 관련 시장 수요에 대응하면서 기술개발, 품질제어, 시장 개척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루멘텀 측은 통신전송 상품 전략을 인듐포스파이드(InP) 광반도체(PIC) 부품 및 모듈에 주력할 계획이며 일환으로 산도나토 소재 니오브산리튬 사업을 정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거래는 루멘텀의 2020년 회계년도 3분기 초에 완료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