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심인터그레이티드, 반도체 기반 광학 혈압 모니터링 솔루션 출시… 레퍼런스 제공

맥심인터그레이티드(지사장 최헌정)는 반도체 기반 혈압 모니터링 솔루션 'MAXREFDES220#'을 출시하고 혈압 측정 시스템 레퍼런스 설계를 제공한다고 22일 밝혔다.

지금까지 혈압 측정 기기에는 부피가 큰 기계식 압박대(cuff)가 필요했다. 

'MAXREFDES220#'는 센서 허브 역할을 하는 초저전력 마이크로컨트롤러(MCU)와 광 센서 모듈, 센서 알고리즘으로 구성됐다. 알고리즘은 MCU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굳이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에 기능을 통합할 필요가 없다. 스마트폰이나 웨어러블 기기에 내장, 최종 사용자가 30~45초간 기기에 손가락만 올려놓으면 언제 어디서나 쉽게 혈압을 측정할 수 있다.

레퍼런스 디자인에는 고감도 광 센서 'MAX30101'(LED 3개) 또는 'MAX30102'(LED 2개)와 알고리즘이 담긴 센서 허브 집적회로(IC) 'MAX32664D'가 포함된다. 

맥박산소계측기(pulse oximeter)와 심박수 광 센서 모듈은 광 검출기, LED, 아날로그프론트엔드(AFE) 전자기기를 통합 커버 글래스와 결합한다. 그 위에 렌즈가 위치한((lenses-on-top) 방식으로, 최적의 신호대잡음비(SNR) 성능을 이끌어내 가격·전력효율·크기 등에서 이점을 얻을 수 있다. I2C 인터페이스가 있는 소형의 5.6㎜ x 3.3㎜ 14핀 광학 패키지로 센서 허브 IC와 연결 가능하다.

 

MAX32664D 센서 허브 IC는 센서를  제어하고 커프 없이 혈압, 심박수, 혈중 산소 수치를 측정하는 알고리즘을 실행하기 위한 펌웨어를 포함한다. 초소형 크기(1.6㎜ x 1.6㎜)로 소형 기기에 적합하며 기기의 호스트 마이크로컨트롤러에 끊김 없이 연 결된다.

MAXREFDES220#는 의료기기 클래스 II(Class-II) 규제 한도를 충족하며, 커프 없이 혈압 변 화를 측정해 업계 최고의 정확성을 제공한다. 휴식기 측정 조건에서 ▲수축기 오차: 평균=1.7mmHg, 표준 편차=7.4mmHg ▲이완기  오차: 평균=0.1mmHg, 표준 편차=7.6mmHg 같은 정확성을 제공한다. 클래스 II 규제 한도는 평균 오차 5mmHg 이하, 표준 편차 8mmHg 이하다. 

MAXREFDES220# 솔루션은 정확성 유지를 위해 4주마다 보정이 필요하다. 이는 독립적인 테스트와 휴식 조건에서 한정된 수의 피험자(연구 대상)를 바탕으로 설정됐다. 

크리스 아디스(Kris Ardis) 맥심 인터그레이티드의 마이크로∙보안∙소프트웨어 사업부 수석 이사는 “혈압은 중요한 바이탈 사인이지만 지금까지 편리하고 정확하게 모니터링하기는 어려웠다”며 “커프가 필요 없고 환자 테스트 기반의 가장 정확한 혈압 모니터를 시스템 설계자가 개발할 수 있도록 맥심은 다양한 소형 레퍼런스 디자인 제품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