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배 멀리서도 목소리 '콕' 찝어낸다… TI, 4채널 ADC 내놔
4배 멀리서도 목소리 '콕' 찝어낸다… TI, 4채널 ADC 내놔
  • 김주연 기자
  • 승인 2019.11.19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거리 오디오 포착 및 저음량 오디오 신호 강화… 스피커 가까이에서도 왜곡 안돼
게인 및 위상 캘리브레이션 같은 프로그래머블 기능 포함… 채널당 9.5㎽ 전력 소모
19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아비 무피리(Abhi Muppiri) 텍사스인스트루먼트 오디오 코덱 & 컨버터 제품 마케팅 매니저가 4채널 오디오 ADC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다./TI

텍사스인스트루먼트(TI)는 경쟁사 솔루션보다 4배 더 멀리서도 음성을 포착할 수 있는 4채널 아날로그디지털컨버터(ADC) 'TLV320ADC5140'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제품은 업계 내 동일한 성능을 구현하는 제품군 중에서 크기가 가장 작다. TI Burr-Brown 오디오 ADC 제품군에 속하며, 어떠한 환경에서도 원거리 하이파이(high-fidelity) 레코딩이 가능한 것은 물론, 시끄러운 환경에서도 왜곡이 덜 되는 녹음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스마트홈 시스템의 도전 과제는 원거리에서 오디오 포착을 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마이크로폰 수는 제한적이고 신호 프로세싱 성능에도 한계가 있어 시끄러운 환경에서 음성 명령을 포착하고 이해하는 것이 쉽지 않다.

TI의 'TLV320ADC5140'은 이같은 요구를 충족하는 제품으로 하이엔드 스피커, 사운드 바, 무선 스피커, 고선명 TV, IP 네트워크 카메라, 화상회의 시스템, 스마트 가전기기 같은 응용처로 원거리 오디오 포착 능력을 향상시키고 음량이 적은 명령을 더 잘 감지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어레이의 마이크로폰 수를 줄일 수 있어 시스템 비용을 낮출 수 있다.

TLV320ADC5140은 120dB 동적 범위 향상기(DRE)를 포함하고 있어 시스템 차원에서 저음량 오디오 신호를 강화하며 스피커와 가까이 있어도 왜곡이 덜 되는 레코딩 성능을 유지한다. 또 모든 환경에서 원거리 하이파이 레코딩 기능을 향상시킨다.

또 106dB 이상의 동적 범위로 신호 대 잡음비가 높은 최신 마이크로폰을 완벽하게 지원한다. 최대 4개 아날로그 또는 8개 디지털 마이크로폰 또는 이 둘을 조합해서 지원할 수 있으므로 시스템 유연성을 높일 수 있다.

마이크로폰 어레이 불일치를 균등화하기 위한 게인 및 위상 캘리브레이션 같은 프로그래머블 기능들을 포함한다. 그 밖에도 프로그래머블 게인 증폭기, 하이패스 필터, 채널 믹싱, 선형 위상 또는 초저지연 데시메이션 필터 같은 기능을 내장해 외부에 필요한 디지털 신호 프로세싱을 줄일 수 있다.

이를 통해 신뢰성을 저하하지 않으면서 시스템 크기를 줄일 수 있고, 전력 소모는 48㎑로 채널당 9.5㎽에 불과하다.

이 제품은 4㎜x4㎜ 24핀 WQFN 패키지로 제공된다. 가격은 1000개 기준 개당 2.99달러(약 3500원)다. 한정 수량으로 768kHz TI Burr-Brown 오디오 ADC 평가 모듈로 ADC5140EVM-PDK가 제공되며, 가격은 199달러(약 23만2400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