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29억3200만 제곱인치 기록… 저점 1분기 이후 감소세 둔화
메모리 주요 고객 구매 재개하고 파운드리는 풀가동…정상화 신호

주춤했던 반도체 시장이 정상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실리콘 웨이퍼 출하량 감소세가 둔화됐다.

세계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는 3분기 전세계 실리콘 웨이퍼 출하량이 29억3200만 제곱인치로 전분기 대비 1.7% 하락했다고 14일 밝혔다.

 

분기별 실리콘 웨이퍼 출하량./SEMI
분기별 실리콘 웨이퍼 출하량./SEMI

전년 동기 대비 9.9% 감소한 수치지만, 호황기에 진입하기 직전인 2017년과 큰 차이가 나지 않는 수준이다. 2017년 실리콘 웨이퍼 출하량은 평년 대비 높았다. 

분기 대비 감소율도 지난 1분기 5.65%로 저점을 찍은 후 2분기 2.23%으로 낮아졌고 3분기에는 1.7%로 또다시 줄어들었다.

반도체 제조사들도 시장이 정상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본다. 메모리 업계에서는 지난 2분기부터 일부 서버 및 데이터센터 고객사가 구매를 재개했다고 밝혔다. TSMC 및 삼성전자 등 주요 파운드리 업체의 가동률도 100%로 지금 주문을 넣으면 6개월 후에나 양산을 시작할 수 있을 정도다.

그럼에도 출하량 감소세가 나아지지 않는 건 지속적인 지역별 무역 갈등과 글로벌 경제 침체 탓이라고 닐 위버 SEMI 실리콘제조그룹(SMG) 의장 겸 신에츠 한도타이 아메리카 제품 개발 및 어플리케이션 담당 이사는 설명했다.

SEMI 실리콘 제조 그룹(SMG)가 발표하는 자료는 버진 테스트 웨이퍼(virgin test wafer) 및 에피택셜(epitaxial) 실리콘 웨이퍼를 비롯하여 폴리시드(polished) 실리콘 웨이퍼와 논폴리시드(non-polished) 실리콘 웨이퍼를 포함한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