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탄 라우터 어드밴스드 와이파이 레퍼런스 디자인' 선보여

온세미컨덕터는 와이파이 6 라우터를 빠르게 개발할 수 있는 '스파르탄 라우터 어드밴스드 와이파이 레퍼런스 디자인'을 선보였다./온세미컨덕터

온세미컨덕터의 퀀테나 커넥티비티 솔루션 사업부는 '스파르탄 라우터 어드밴스드 와이파이(Wi-Fi) 레퍼런스 디자인'을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제품에는 8×8 다중입력다중출력(MIMO) 듀얼밴드 듀얼 컨커런트(Concurrent) 와이파이 6 칩셋(Chipset) 'QSR10GU-AX'와 NXP반도체의 쿼드코어 네트워크 프로세서 'LS1043A'가 탑재됐다. 리테일·서비스 제공자 시장에 업계 최고 수준의 와이파이 6 라우터를 제조사(OEM)들이 빠르게 배치할 수 있도록 최대의 커버리지와 네트워크 성능을 제공한다.

스파르탄 라우터 디자인은 가정에서 넓은 커버리지에 대한 수요가 점차 높아지고, 4K 동영상 스트리밍, 온라인 게임, 클라우드 동기화, 상호 연결된 스마트홈 장치의 증가 등 까다로운 애플리케이션 조건을 충족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성능을 제공한다.

이 레퍼런스 디자인을 채택하면 하드웨어 디자인 파일이나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산업 디자인 파일 등 다양한 지원자산(supporting asset)도 제공된다. 부품 벤더들은 이를 활용, 혁신적인 제품들을 빠르게 출시하고 개발시간 단축하며 비용 감소 효과를 볼 수 있다.

듀얼밴드 듀얼 컨커런트 모드는 5㎓ 8x8 MIMO와 2.4GHz 12-스트림 오퍼레이션 4x4 MIMO에서 활용할 수 있다. Wi-Fi 6 설계에는 2.5G 이더넷 WAN·LAN 포트, 근접무선통신(NFC), 저지연(low latency), 서비스 품질(QoS)을 최적화해주는 하드웨어 가속기가 적용됐다.

주요 기능으로는 트루 8x8 공간 스트림 사운드, 대용량 MU-MIMO와 직교주파수분할다중방식(OFDM), 송신 빔포밍, 1024-QAM, 타겟 웨이크 타임(TWT) 등의 와이파이 기능이 제공된다.

또 스마트 스캔 기능으로 대기시간 없는 다이나믹주파수선택(DFS) 기능과 보다 강력해진 스캐닝을 경험할 수 있다. 모션감지, CSI(채널상태정보), RF(라디오 주파수) 감지, 큐독(Qdock)이 포함됐다.

어빈드 가이(Irvind Ghai) 온세미컨덕터 퀀테나 커넥티비티 솔루션 마케팅 담당 부사장은 “온세미컨덕터는 스마트홈과 빠르게 진화하는 리테일 시장에 최고 수준의 와이파이 6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라며 “스파르탄 라우터 디자인은 온세미컨덕터의 플래그십 솔루션으로, 처리량, 속도, 커버리지, 비용효율성 면에서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는 새로운 Wi-Fi 6 게이트웨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