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일링스, 350억개 트랜지스터 담은 '버텍스 울트라스케일 VU19P' 출시

자일링스가 세계에서 가장 크기가 큰 FPGA '버텍스(Virtex) 울트라스케일+(UltraScale+) VU19P'를 출시했다.
자일링스가 세계에서 가장 크기가 큰 FPGA '버텍스(Virtex) 울트라스케일+(UltraScale+) VU19P'를 출시했다./자일링스

자일링스가 350억개의 트랜지스터를 갖춘 프로그래머블반도체(FPGA)를 출시했다. 단일 반도체에서 가장 높은 연산(Logic) 밀도와 가장 많은 입출력(I/O) 수를 제공, 컴퓨팅부터 우주·항공, 방위까지 고성능 응용처에 대응할 계획이다.

자일링스(지사장 안흥식)는 16나노(㎚) 핀펫(FinFET) 공정에서 생산된 버텍스(Virtex) 울트라스케일+(UltraScale+) VU19P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자일링스의 FPGA 제품군 중 가장 크다. 전작 20나노 버텍스 울트라스케일 440의 1.6배다. 350억개의 트랜지스터를 갖췄고 로직 셀은 900만개에 달한다. 초당 1.5Tb의 대역폭을 가진 DDR4 D램과 초당 최대 4.5Tb 대역폭의 트랜시버를 장착했다. I/O는 2000개 이상이다.

이 솔루션을 활용하면 아무리 복잡한 시스템온칩(SoC)이라도 시제작, 검증해볼 수 있다. 인공지능(AI), 머신러닝(ML), 비디오 프로세싱 및 센서 융합에 사용되는 복잡한 알고리즘도 감당할 수 있다.

광범위한 디버그 및 가시성 툴과 설계자산(IP) 세트가 지원돼 차세대 애플리케이션 및 기술을 신속하게 설계하고 검증할 수 있는 포괄적인 개발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다. 

개발자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공동 유효성 검사를 통해 실제 부품이 공급되기 전에 소프트웨어를 불러오고, 사용자 지정 기능들을 구현할 수 있다. 

자일링스 비바도 디자인 수트(Vivado Design Suite)를 이용, 디자인 플로우를 함께 최적화할 수 있어 비용 및 테이프-아웃(Tape-Out) 위험 부담을 줄이고 효율을 높이며 시장 출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Arm은 차세대 프로세서 IP 및 SoC를 검증하기 위해 자일링스의 솔루션을 채택하고 있다. 이번에 출시된 'VU19P'도 마찬가지다.

서밋 샤(Sumit Shah) 자일링스의 제품 라인 마케팅 및 관리 담당 수석 매니저는 “개발자는 ASIC이나 SoC를 적용하기 전에 VU19P로 하드웨어 유효성 검사를 가속화하고, 소프트웨어 통합을 시작할 수 있다”며 "견고한 툴 플로우와 IP도 함께 제공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자일링스 #VU19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