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스, DRM 표준 지원하는 차량용 하이브리드 SDR 튜너 'Si479x7' 출시

실리콘랩스가 출시한 소프트웨어 정의 라디오(SDR) 튜너 'Si479xx' 제품군./실리콘랩스
실리콘랩스가 출시한 소프트웨어 정의 라디오(SDR) 튜너 'Si479xx' 제품군./실리콘랩스

차량용 라디오 설계자들은 제품을 개발할 때마다 골머리를 앓는다. 지원하는 디지털 라디오 표준에 따라 내부 부품을 바꿔야하기 때문이다. 이 고민을 덜어주는 솔루션이 출시됐다.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만으로 전 세계 모든 디지털 라디오 표준을 지원하는 튜너다.

실리콘랩스(지사장 백운달)는 DRM(Digital Radio Mondiale) 표준을 지원하는 하이브리드 소프트웨어 정의 라디오(SDR) 튜너 'Si479x7'를 출시, 자동차용 라디오 튜너 제품군을 확대했다고 밝혔다. 실리콘랩스 제품 중에서 SDR 기능이 들어간 튜너는 이 제품이 처음이다.

'Si479x7'은 실리콘랩스의 베스트셀러인 AM/FM 수신기 '글로벌 이글(Global Eagle)' 제품군과 디지털 라디오 튜너 '듀얼 이글(Dual Eagle)' 제품군의 확장 버전이다. 두 제품과 마찬가지로 필드 성능이 탁월하고, 제품 간 핀 및 패키지가 호환돼 설계 변동 없이 채용 가능하며 전체 부품비용(BoM)을 줄여준다.

실리콘랩스의 하이브리드 SDR 기술은 MRC(Maximal Ratio Combining), 디지털 AGC(Automatic Gain Control), 디지털 라디오 신속 탐지(Digital Radio Fast Detect), 다이내믹 ZIF(Zero-IF) I/Q 같은 디지털신호처리장치(DSP) 기반 차량용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다. 이를 통해 차량용 라디오 제조사들은 전 세계 디지털 라디오 표준을 하나의 공통 라디오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계로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완성차(OEM) 업체와 1차 부품 협력사(Tier-1) 입장에서는 설계, 품질 인증, 수급, 재고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고 여러 라디오 플랫폼을 지원해야하는 복잡성과 비효율성을 피할 수 있게 됐다.

실리콘랩스는 이와 함께 자동차용 튜너 'Si4790x/5x/6x'에도 SDR 기능을 적용, 하이브리드 튜너로 업그레이드했다. 회사의 차량용 튜너 제품군은 동급 최고의 AM/FM 수신기 성능을 지원하는 고집적 단일/듀얼 디바이스 옵션을 포함한다. 이 제품군은 AM, FM, 장파(Long Wave), 단파(Short Wave), 기상 통보 대역(Weather Band), HD 라디오, DAB(Band III), DRM등을 포함한 모든 방송 라디오 대역을 지원한다. 

싱글 DRM 하이브리드 SDR 튜너는 55㎟ 이하의 보드 면적에 적합하게 48핀, 7㎜×7㎜ QFN 패키지로 제공된다. 듀얼 DRM 튜너는 79㎟ 이하의 보드 면적에 맞게 56핀, 8㎜×8㎜ QFN 패키지로 제공된다. 

후안 레비야(Juan Revilla) 실리콘랩스 방송 제품 총괄 매니저는 “하이브리드 SDR 기능을 지원하는 실리콘랩스의 자동차용 튜너는 오늘날 대량 생산 중인 어떠한 자동차용 SDR 튜너 제품들보다도 높은 통합 수준과 수신 성능, 그리고 가장 저렴한 BOM 비용을 제공한다”며 “첨단 디지털 라디오 기능들을 갖춘 실리콘랩스의 튜너 제품들은 자동차 라디오 설계를 대폭 간소화하고 시스템 비용도 크게 줄일 수 있게 해준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