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언, 성능별 인버터용 전력 모듈 4종 등 출시

인피니언테크놀로지스(지사장 이승수)는 완성차(OEM) 업계가 높은 가격 경쟁력을 가진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를 개발할 수 있도록 xEV 메인 인버터용 전력 모듈 신제품을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먼저 100㎾부터 200㎾까지 다양한 성능대의 인버터에 사용하도록 4개의 새로운 '하이브리드팩(HybridPAC) 드라이브(Drive)' 모듈을 선보였다. 

기존 '하이브리드팩(HybridPACK) DSC(double sided cooling)'를 업그레이드한 '하이브리드팩(HybridPACK) DSC S2'도 선보인다. 이 모듈은 하이브리드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용으로 80㎾대의 메인 인버터에 적합하며 높은 전력 밀도에 대한 요구를 충족한다.

 

HybridPACK Drive – 동일한 풋프린트로 다양한 성능대 지원

▲인피니언의 하이브리드팩 드라이브 모듈은 플랫, 웨이브, 퍼포먼스, 퍼포먼스 변형형 등 총 4개로 구분된다.
▲인피니언의 하이브리드팩 드라이브 모듈은 플랫, 웨이브, 퍼포먼스, 퍼포먼스 변형형 등 총 4개로 구분된다./인피니언

하이브리드팩 드라이브 모듈은 기존에 출시된 제품(FS820R08A6P2x)과 형태(Footprint)가 같아 시스템 디자인의 큰 변경없이 인버터 성능을 빠르게 높일 수 있다.

낮은 성능대 제품인 '하이브리드팩 드라이브 플랫(제품명 FS660R08A6P2Fx)'과 '하이브리드팩 드라이브 웨이브(제품명 FS770R08A6P2x)'는 100kW~150kW 인버터를 위한 비용 최적화된 제품이다.

이들 모듈은 베이스플레이트(인버터 냉각기와 접촉)의 구조가 달라서 열방출 성능이 다르다. 

플랫은 냉각 성능이 우수한 PinFin 베이스플레이트 대신, 플랫 베이스플레이트를 사용해 저렴하게 전력 출력을 낮췄다. 웨이브 제품은 리본 본드 (ribbon bond) 베이스플레이트 구조를 사용, Flat과 PinFin 제품의 중간 성능을 제공한다.

고성능대 제품인 '하이브리드팩 드라이브 퍼포먼스(제품명 FS950R08A6P2B)'는 200㎾ 인버터에 적합하다. 기존 모듈과 동일한 PinFin 베이스플레이트를 사용하는데, 기존 알루미늄 산화막이 아니라 특수 세라믹소재를 활용해 냉각 능력을 20% 이상 향상시켰다.

전기적 동작이 비슷하도록 플랫(Flat) 및 웨이브(Wave) 제품과 마찬가지로 EDT2(Electric Drive Train) 절연게이트양극성트랜지스터(IGBT) 세대를 채택했다. 

'FS380R12A6T4x'는 퍼포먼스 제품의 변형으로 150㎾ 인버터에 적합하다. PinFin 베이스플레이트와 특수 세라믹 소재는 같지만 IGBT4 기반 다른 칩셋을 사용, 유일하게 1200V 블로킹 전압을 제공한다. 

초고속 충전을 위해서 700V 이상의 배터리 전압을 사용하는 전기차에는 이러한 블로킹 전압이 필요하다. IGBT4는 8㎑대의 스위칭 주파수로 실리콘카바이드(SiC) 모듈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좀더 경제적인 대안이다.

 

HybridPACK DSC S2 – 40% 성능 향상

▲인피니언의 HybridPACK DSC S2는 이전 HybridPACK DSC S1보다 성능이 40% 올라갔다./인피니언
▲인피니언의 HybridPACK DSC S2는 이전 HybridPACK DSC S1보다 성능이 40% 올라갔다./인피니언

'하이브리드팩(HybridPACK) DSC S2(제품명 FF450R08A03P2)에는 EDT2 기술을 적용했다. 750V 블로킹 전압의 칩셋을 사용해 한 차원 향상된 전류 밀도, 단락 회로 견고성, 뛰어난 경부하 전력 손실을 달성한다. 검증된 양면 냉각 패키지로 제공돼 칩 접합부 온도 175℃까지 단기 동작이 가능하다.

업그레이드된 칩 기술과 더 높은 칩 온도 동작 성능으로 기존 하이브리드팩 DSC S1보다 40% 향상된 성능을 달성했다. 또 높은 전력 밀도에서 쓸 수 있어 하이브리드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공간 제약을 극복하는 데도 용이하다.

컴팩트한 하프 브리지 모듈인 'HybridPACK DSC'는 다양한 인버터 구조를 가능하게 한다. 또 온칩 전류 및 온도 센서를 포함해 효율적이고 안전한 인버터 동작을 지원한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