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셀룰러 IoT 모듈 'nRF9160' SiP 공급 개시

블루투스 시장을 이끌어온 노르딕세미컨덕터가 사물인터넷(IoT)을 타고 이동통신(Cellular)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했다.

 

▲노르딕세미컨덕터의 nRF9160 SiP./노르딕세미컨덕터
▲노르딕세미컨덕터의 nRF9160 SiP./노르딕세미컨덕터

노르딕세미컨덕터(지사장 최수철)는 자사 'nRF91' 시리즈 셀룰러 IoT 모듈의 첫 번째 제품인 'nRF9160' 시스템인패키지(SiP)를 공급하기 시작했다고 13일 밝혔다.

노르딕세미컨덕터는 블루투스(Bluetooth) 시장에서 좋은 실적을 올려왔다. 이번 제품을 계기로 사업 영역을 셀룰러 시장으로도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셀룰러 기술은 세계적으로 소수의 엔지니어링 팀만이 아키텍처 수준의 설계 전문성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매우 복잡한 무선 기술이다. 

노르딕 세미컨덕터 팀은 지난 2011년과 2014년 사이에 노키아(Nokia),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브로드컴(Broadcom), ST-에릭슨(ST-Ericsson)과 같은 기업들의 구조조정 과정에서 노르딕이 채용한 최고의 셀룰러 R&D 엔지니어들로 구성된 외부 조직으로 출발했다.

유수의 셀룰러 기업들과 동등한 수준의 기술력을 가졌다는 뜻이다.

nRF9160 SiP를 적용할 수 있는 분야는 자산 모니터링 및 추적, 유틸리티 계량, 산업용(머신) 커넥티비티, 예측 유지보수, 스마트 시티 및 인프라, 스마트 농업 및 의료 등이다.

크기가 가로, 세로, 높이 각 10㎜, 16㎜, 1㎜에 불과해 소형 웨어러블 컨수머 기기 및 의료용 기기에도 적합하고 외장 배터리와 SIM, 안테나만 있으면 IoT 기기와 셀룰러 연결을 모두 통합할 수 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노르딕은 코보(Qorvo)와 협력, 모듈보다는 통합 칩에 가까운 SiP를 개발했다.

nRF9160 SiP는 노르딕의 다중 모드 LTE-M/NB-IoT 모뎀과 SAW-less 트랜시버, 코보의 검증된 최신 RF 프론트-엔드와 첨단 패키징 및 마이크로실드(MicroShield) 기술을 활용, 성능은 높이고 전력소모량은 줄였다.  

Arm의 최신 Arm Cortex M-33 CPU 코어와 1MB 플래시메모리, 256kB RAM의 내장 메모리가 지원된다. 보안 기능으로는 최신 Arm 트러스트존(TrustZone) 및 Arm 크립토셀(CryptoCell)을 통합했다. 

아날로그 및 디지털 인터페이스, 32개의 범용입출력장치(GPIO) 및 완벽한 LTE 기능을 지원하는 독립형 모뎀과 다중 대역 RF 프론트-엔드를 갖추고 있다.

셀룰러 IoT 모듈 시장에서 nRF9160 SiP가 제공하는 또 다른 독보적인 기능은 통합 GPS 지원이다. 이 기능은 GPS와 셀룰러 데이터를 통합해하나의 분리된 기술을 사용하는 것보다 더 정확하게 위치를 확인할 수 있게 한다.

nRF9160 SiP는 현재 개발 키트, SiP 모듈 샘플, LTE-M 펌웨어 및 클라우드 연결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예제를 포함한 SDK에 이르기까지 모든 솔루션이 지원되고 있다. 

노르딕의 클라우드 기반 디바이스 관리 툴인 ‘클라우드용 nRF Connect(nRF Connect for Cloud)’와 PC 기반 툴인 ‘데스크톱용 nRF Connect(nRF Connect for Desktop)’도 제공되고 있으며, 세거 임베디드 스튜디오(Segger Embedded Studio)도 지원한다.

NB-IoT 및 GPS 기능은 제한적으로 제공되고 있으나, 내년 1분기 중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평가 작업을 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페데르 랑드(Peder Rand) 노르딕세미컨덕터 셀룰러 IoT 제품 매니저는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설계자들에게 불필요한 기술적 복잡성을 모두 제거함으로써 블루투스 애플리케이션 범위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며 "사전 인증된, 즉시 사용 가능한 이 제품은 경쟁 솔루션과는 완전히 다른 접근방식을 채택해 셀룰러 IoT를 동일하게 구현할 수 있으며, 이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공급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