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uchGFX' 소프트웨어 무료 배포 개시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지사장 박준식)는 자사 마이크로제어장치(MCU) 'STM32' 기반 터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TouchGFX' 소프트웨어개발키트(SDK) 4.10버전을 무료 배포한다고 11일 밝혔다.

 

▲ST마이크로가 자사 'STM32' MCU 기반 터치 솔루션을 빠르게 개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내놨다./ST마이크로
▲ST마이크로가 자사 'STM32' MCU 기반 터치 솔루션을 빠르게 개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내놨다./ST마이크로

TouchGFX는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와 함께 즉시 사용이 가능하며, 유저 인터페이스 코드가 불과 10KB SRAM 및 20KB 플래시 메모리 공간만을 차지하는 C++ 프레임워크를 갖추고 있다. 

이는 첨단 그래픽 성능의 STM32 MCU에 탑재된 크롬-아트 액셀러레이터(Chrom-ART Accelerator)를 활용하며, 업데이트되는 픽셀 수를 최소화하는 렌더링 알고리즘을 포함하고 있어 낮은 메모리 용량 및 전력 요건만으로도 향상된 그래픽과 매끈한 애니메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

TouchGFX는 픽셀 당(bpp) 1, 2, 4, 16, 24bit 컬러 심도의 유저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실시간 운영체제(RTOS) 유무와 상관없이 실행 가능하다.

TouchGFX 설계 툴도 포함하고 있어 사용자는 간단한 드래그앤드롭 작업으로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으며, 자동 코드 생성은 물론 폰트, 텍스트, 이미지 변환 기능도 제공한다.

TouchGFX는 STM32Cube 패키지와 완벽하게 통합돼 STM32CubeMX 구성 툴 및 초기화 코드 생성기와 상호 운용이 가능하며, GUI 및 메인 애플리케이션을 원활하게 개발할 수 있는 통합 프로젝트 환경을 제공한다.

ST는 그래픽 설계 프로젝트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적합한 마이크로컨트롤러를 확인할 수 있는 향상된 MCU 파인더(MCU Finder)를 비롯해 성능 평가를 위한 그래픽 계산기, 타깃 하드웨어에서 그래픽이 어떻게 실행될지 보여주는 시뮬레이터 등 새로운 기능들을 STM32CubeMX에 추가했다.

다니엘 콜로나(Daniel Colonna) ST마이크로 마이크로컨트롤러 부문 마케팅 상무는 “수많은 고객들이 이미 성공적으로 TouchGFX를 사용해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로 구동되는 신제품에서 스마트폰과 같은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