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1일부터 12월 7일까지 KIPOST가 엄선한 첨단 제조업계 소식입니다.

<Weekly Issue>

MLCC. /삼성전기
MLCC. /삼성전기

적층세라믹콘덴서(MLCC)가 제조업체들의 새로운 대안이 될까. MLCC 업계는 지난 몇 년간 전기자동차, 서버 등 시장 확대이 확대 되면서 수요는 늘지만 주요 설비 부품 공급난이 MLCC 업계 투자 지연으로 이어지면서 가격이 연간 몇 배씩 상승, 초호황기를 보냈다. 내년부터 5G 이동통신 기지국이 깔리기 시작하면 MLCC 시장은 더욱 커질 여지가 있다. 더욱이 차량 전장용 MLCC 시장만 내년 20%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성능 시장이 주로 성장하고 있긴 하지만 틈새를 노린 MLCC 신규 투자도 줄을 잇고 있다.

 

 

◇업계 돋보기

       
  DPVR PC나 스마트폰 없이 가상현실(VR)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올인원(독립형) VR기기’ 'P1'을 출시했다. 해외 소비자 가격은 16GB 기준 249달러(약 28만원)이다. 이 제품은 △2.5K 패스트-LCD HD 스크린 △프레넬 렌즈 △4000mAh 배터리 △터치 컨트롤 △헤드폰 지원 △마이크로 USB, TF카드 삽입 지원 △블루투스 4.2 △가상 7.1채널 사운드 출력 더블 스피커 △중력, 나침반, 자이로스코프, 빛, 거리 센서 △Wi-Fi 802.11 b/g/n/ac 지원 △안드로이드 7.1 시스템 △블루투스 리모컨(별도판매) 등이 특징이다.   
  로보티스 LG전자에 상업용 서비스로봇(CLIi) 구동(엑츄에이터) 플랫폼 등을 2019년부터 공급할 계획이다.   
  인텔 인텔 연구진이 국제학술지 '네이처'에 에너지 효율을 기존 반도체보다 100배 이상 높일 수 있는 기술을 게재했다. 비스무트 산화철(BiFeO3)이라는 다강체 물질을 활용해 위상을 바꿔 정보를 저장하는 (전자기 스핀궤도, MESO) 장치는 상보성 금속 산화물(CMOS) 공정과 비교해 같은 면적에서 5배 많은 논리 연산을 수행할 수 있다.   
  씨모바일 국내 중소 스마트폰 업체 씨모바일이 내년 4월부터 2.8인치 폴더폰과 5인치 스마트폰을 미국 이동통신사에 공급한다. 각각 100만대씩 판매한다. 단말기는 현지에서 저소득층 지원 사업 '라이프라인폰'으로 판매될 예정이다.   
  디케이티 폴더블폰, 웨어러블, 전기차 등에 적용되는 표면실장기술(SMT)를 보유한 연성회로실장(FPCA) 전문업체 디케이티가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디스플레이 일체형 OLED 'Y-OCTA 후공정을 수행하고 있고, 폴더블용 FPCB 실장 사업도 준비 중이다.   
  LSD테크 고성능컴퓨팅(HPC) 업체 LSD테크는 슈퍼컴퓨터 클라우드서비스를 시작했다. 슈퍼컴퓨터 20노드를 이호스트ICT에 공급했고 금융권,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업체를 대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한다. 슈퍼컴퓨터는 노드 당 중앙처리장치(CPU) 8개를 장착했고 메모리는 2테라바이트(TB)까지 확장 가능하다.  
  이데미츠코산 OLED용 청색 인광재, 정공수송층(HTL), 화이트OLED(WOLE)용 전하생성층(CGL)을 공급하는 일본 이데미츠코산이 중국 청두에 일본, 한국에 이어 3번째 공장을 건설한다.공장 부지는 1만4600㎡로 연간 12톤 생산능력을 갖춘다. 2020년 1분기부터 양산할 계획이다.  
  티엘아이 티엘아이는 낸드플래시 메모리 컨트롤러 eMMC, 사업부를 철수하고, IoT 사업부를 소규모 인적분할한다. OLED용 T-con과 마이크로LED용 칩 개발에 주력할 계획이다. 이는 기업활력 제고를 위한 특별법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에 사업재편을 신청, 심의위원회로부터 승인을 받은 데 따른 것이다.   
  디이엔티 디이엔티는 대만에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패널 검사용 지그 및 이를 이용한 검사장치'에 대한 특허권을 취득했다.   
  한글과컴퓨터 한컴은 신사업으로 스마트시티에 주력한다. '한컴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은 △도시 곳곳의 빅데이터를 수집ㆍ분석하는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데이터 분산저장을 통해 보안ㆍ신뢰를 보장하는 블록체인 플랫폼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기반의 관제 플랫폼 등으로 구성된다.   
  오디오버스트 이스라엘 기업 오디오버스트에 삼성전자, LG전자가 잇따라 러브콜을 보냈다. AI 기반 음성 검색 플랫폼 업체 오디오버스트는 지난 4월 삼성전자로부터 460만달러 투자를 받았다. LG전자도 이 회사와 협력해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