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영 기업이 중국 정부의 반도체 굴기를 위한 전략적인 투자를 받아 국가 반도체 산업 발전의 주역으로 나선다.


지난 주 중국 국영 전자기업인 CEC(China Electronics Corporation, 中国电子信息产业集团有限公司)와 국가반도체산업투자펀드주식유한회사, 화신투자관리유한책임회사(华芯投资管理有限责任公司)가 전략적 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CEC 회장을 비롯해 루이샤오우(芮晓武) 당서기 등  정부 및 당 관계자와 국가반도체산업투자펀드주식유한회사의 왕잔푸(王占甫) 회장과 딩원우(丁文武) 총재, 화신투자관리유한책임회사의 루쥔(路军) 총재 등이 참석해 ‘중국 반도체 굴기’를 위한 협약의 의미를 강조했다.



▲중국 CEC가 반도체 산업 확대를 위한 3조원의 국가 투자 자금을 지원 받았다. /CEC 제공



이번 전략적 협력을 통해 중국 국가반도체산업투자펀드는 CEC에 200억 위안(약 3조3108억 원)을 투자한다. CEC가 이 자금으로 반도체 사업을 키우게 된다. CEC는 앞서 국가반도체투자펀드 설립에도 참여했다. 앞서 CEC 산하의  센텍 네트웍스(Centec Networks, 盛科网络公司)가 이미 국가반도체산업투자펀드의 투자를 받은 바 있다.


CEC는 반도체와 반도체 부품, 소프트웨어, 디스플레이 등 업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반도체 사업을 주 비즈니스로 삼고 있다. 최근 10년간 중국 반도체 설계 기업 10대 기업에 연속으로 이름을 올렸으며 IC카드 영역 최대 기업으로 꼽힌다. 중국의 2세대 신분증 설계 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직접 설계한 32비트 CPU 코어와 독자적인 지식재산권을 통해 2세대 신분증 반도체를 만들었다. 생산 인프라 차원에서는 4·6·8인치 등 총 5개의 생산라인을 통해 월 9만개의 반도체를 생산해낸다. CMOS, 바이폴라(Bipolar), BiCMOS 등 영역에서 0.13마이크로미터 수준의 생산기술을 보유했다.  


협의식에서 루샤오우 CEC 회장은 국가반도체산업투자펀드 설립 이래 이룬 성과를 소개하며 중국 반도체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크다고 평가했다. 이어 반도체 사업은 CEC의 핵심 비즈니스이며 반도체 설계·제조·공정 연구개발, EDA 툴과 검측 등 반도체 산업 사슬 전반에 걸쳐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최근 몇년간 국영 기업인 CEC가 시장화 과정에서 산업의 리더로서 역할을 맡았으며 네트워크 산업 발전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면서 반도체 영역의 하이엔드 제품 독자 연구개발을 추진해왔다는 점도 언급했다. 중국 정부는 CEC가 이 영역에서 생태계를 조성해 적지 않은 역할을 했다고 평가한다.


이어 13차5개 년 기간동안 CEC가  관련 연구개발을 강화하고 국가의 전략적인 수요에 부응해 반도체 영역의 투자를 늘리고 중국 반도체 산업 발전을 이끄는 핵심 기업이 될 것이라는 점도 소개됐다. 국가반도체산업투자펀드와 화신투자관리유한책임회사의 지원과 전략적 협력을 통해 성과를 내는 데 주력할 전망이다.


왕잔푸 회장과 딩원우 총재는 이 자리에서 국가반도체산업투자펀드의 역할과 성과 등을 설명하고 국가 반도체 산업에 기여하는 CEC 주주에 감사를 표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