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스가 가상현실(VR)·전기차 등 차세대 기기용 입력장치로 쓸 수 있는 3D 완전곡면 터치 기술을 개발했다. 

VR 등 차세대 기기 컨트롤러에 3D 터치 기능을 탑재하면 섬세하게 움직임을 조절할 수 있다. 또 차량용 곡면 디스플레이에 최적화 돼 있어 향후 활용도가 크다.

트레이스(대표 이광구)는 사물 곡면에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3차원 완전곡면 터치'를 4일 공개했다.

현재 이 회사는 주요 고객사와 샘플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연내 상용화한다는 목표다. 

트레이스 3D 터치 핵심 소재는 ‘탄소나노버드(CNB)’다. 이 소재는 탄소나노튜브(CNT)와 풀러렌(C50)의 장점을 혼합한 하이브리드 소재다. 50나노미터의 초박형으로 1mm 곡률에 15만번의 텐션 스트레스 내성을 갖췄다. 97% 최대 투명도를 지녔다.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주 소재로 사용되고 있는 은나노 와이어, 메탈 메시는 3D 성형을 하면 연신(가열상태에서 중합체 사슬 잡아당겨 필름의 충격강도와 투명성 증가시킴)이 끊어지지만 CNB는 고연신을 구현했다. 

 

   

 

트레이스는 3D 곡면 터치 기술로 가상현실 콘트롤러 시장, 가전기기 시장, 리모콘 시장 및 자동차 전장 인터페이스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VR 콘트롤러를 위한 폐쇄형 달걀모양 △VR 게임기 메인 조그 터치 △비곡면 비연속형 조그 휠 △압력에 의한 On/Off 스위치 푸시 기능 △3차원 각모양으로 터치가 되는 조그 버튼 등 신제품을 대거 선보였다. 

향후 화면 일체형 투명지문인식 기술과 융합해 웨어러블 기기, 핀테크 시장 등에 진출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3D 터치 곡면 기술은 회사가 2006년 개발한 풀 터치스크린 솔루션이 모태”라며 “차세대 기기용 콘텐츠와 자유로운 사용자 환경(UI)을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으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