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어텍스-M23 기반 ‘누마이크로(NuMicro) M2351’ 제품군

대만 누보톤은 보안을 강화한 사물인터넷(IoT)용 마이크로제어장치(MCU) ‘누마이크로(NuMicro) M2351’ 제품군을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누보톤이 arm 코어텍스(Cortex)-M23 코어 기반 MCU ‘NuMicro M2351’을 출시했다./누보톤 홈페이지


‘M2351’ MCU 제품군은 arm의 코어텍스(Cortex)-M23 코어 기반으로, 최대 64㎒ 주파수에서 작동한다. 플래시 메모리와 SRAM은 각각 512Kb, 96Kb다.


보안 기능으로는 arm의 ‘트러스트 존(Trust Zone)’이 적용됐다. 트러스트 존은 시스템온칩(SoC)이나 중앙처리장치(CPU) 시스템에 접근할 때 보안 기능을 구현한다. 


누보톤의 보안 MCU 플랫폼 ‘NuSMP’도 지원한다. ‘NuSMP’는 arm의 플랫폼 보안 설계구조(PSA)를 반영한 개발 도구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형태의 보안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해준다.


타원곡선암호(ECC) 등을 빠르게 도출할 수 있는 하드웨어 형태의 암호화 가속기를 내장했고, 암호로 플래시 메모리 쓰기·삭제를 허용하는 KPROM이 적용됐다. 중요한 프로그램 코드는 전용 메모리 영역인 XOM에 저장된다.


전력 소모량도 줄였다. 다중 전력 모드를 제공, 효율적으로 전력을 관리할 수 있다. 정상적으로 동작할 때 LDO(low drop-out) 모드에서는 97㎂/㎒, DC-DC 모드에서는 45㎂/㎒를 소비한다. 대기 전력 절전 모드 시 소비 전류는 2.8㎂에 불과하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