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5·블루투스저전력 동시 지원 솔루션 출시

노르딕세미컨덕터가 사물인터넷(IoT) 시장을 향한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블루투스 솔루션에 이어 지그비(Zigbee)까지 지원하는 솔루션을 내놨다.

 

 

노르딕세미컨덕터(지사장 최수철)는 지그비와 블루투스5, 블루투스저전력(BLE)을 동시 지원하는 멀티프로토콜 시스템온칩(SoC) ‘nRF52840’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지그비는 저속 무선 개인 통신망(LR-WPANs) IEEE 802.14.4 물리계층(PHY)을 활용하고 2.5㎓ 주파수 대역(비면허)에서 신호를 주고 받는다. 전송 거리는 10m~100m 사이고, 데이터 전송 속도는 최대 초당 250kb다. 

 

노르딕세미컨덕터는 이전까지 IoT용 메시 네트워크 구축용 솔루션으로 블루투스 관련 제품만 출시해왔다. 

 

이 제품과 호환되는 ‘S140 v6.0’ 소프트웨어개발키트(SDK)에는 지그비와 블루투스5 등 다중 통신망을 동시 활용할 수 있는 예제 등이 포함돼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에서 블루투스5로 지그비 스마트 조명 네트워크에 접속,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빅터 베리어스(Victor Berrios) 지그비 얼라이언스의 기술 부사장은 “노르딕의 지그비 지원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기에르 랑엘란드(Geir Langeland) 노르딕세미컨덕터 세일즈 및 마케팅 디렉터는 “지그비는 스마트 홈 및 산업 자동화 분야를 선도하는 표준 중 하나”라며 “이번 제품으로 지그비와 블루투스 5를 동시에 지원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